“가난한 자는 행복하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누가복음 6장 20절에 나오는 이 유명한 말씀은 마태복
광고에서 다루기를 꺼리는 소재들이 있다. 인종문제, 젠더, 종교 같은 것들이다. 이유는 벌집을 쑤셔놓을 우려가 있
지금 미국의 담배 산업은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다. 담배를 마약으로 규정한 빌 클린턴 전 정부의 심한 압박이 불을
플라톤은 절대 진리를 추구하는 이성을 가진 자에게만 그의 공화국에 발을 들여 놓을 자격을 주었다. 근대 서
어릴 적 할머니 무릎을 베고 누워 듣던 옛 이야기는 귀에 척척 감겨 들어 왔다. 같은 이야기라도 할머니의 입담에
회화건 사진이건 당대의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해놓은 작품은 모두 민속학에 귀속된다. ‘잠자는 여인’이란 제
1863년 마네가 ‘풀밭 위의 점심식사’를 살롱에 내놓았을 때 이 작품은 평가할 가치도 없는 졸작으로 치부되어 낙
술의 성분은 물이지만 속성은 불이다. 바슐라르도 알코올을 타는 물이라 하지 않았던가. 술은 사람의 욕망에 불
‘마음이 아프다’라는 직설적 문장으로 표현할 것을 우리는 ‘마음에 멍울이 졌다’라는 비유적 문장으로 표현
아담(adam)은 히브리어로 사람을 뜻하는 고유명사라 한다. 달리 말해 애당초 여자는 사람의 범주에 속하지 않았다
요즘 들어 못난 사람을 등장시키고 촌스럽고 모자란 이미지를 퍼뜨리는 광고들이 많아졌다. 아름다운 세상 속에 등
화가 마르셀 뒤샹은 모나리자의 코 밑과 턱에 수염을 그려 넣은 어린 아이의 장난 같은 해프닝을 작품이라고 선
…지구 저 끝에서 털레털레 걸어온 한 여인이 시스틴 성당 벽화 앞에 선다. 그녀는 미켈란젤로가 그린 반쯤 눈 감은 근
1999년 칸 광고제에서는 언뜻 보기에 상당히 황당하게 느껴지는 작품이 인쇄 광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제품에
“남자 화가들은 자신들의 시각적 쾌락을 위해 누드의 여인을 그려 놓고 그녀의 손에 거울을 쥐어 준다.”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