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수소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 발전 사업 등 수소 사업에서 다양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재계 2위, 6위 기업이 신사업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두 기업의 협력은 친환경적으로 생산한 수소를 대량으로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방안을 구축…
SK하이닉스가 다음 달 1일 신규 메모리반도체 생산라인 ‘M16’ 준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양산 채비에 들어간다. M16은 반도체 미세공정의 핵심 기술인 최첨단 EUV(극자외선) 공정이 적용된 SK하이닉스의 첫 생산라인이다. SK하이닉스는 M16 건설에 15조 원 이상을 투자했다. …
삼성전자 갤럭시 S시리즈가 새로운 디자인과 성능으로 돌아왔다. ‘카툭튀(카메라가 툭 튀어나옴)’ 디자인은 개선됐고, 인공지능(AI) 기술로 카메라 기능도 강력해졌다. 전작 대비 가격은 낮아졌다. 삼성전자는 15일 온라인으로 갤럭시 언팩(신제품 공개) 행사를 열고,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
브레이크 없이 치솟던 코스피가 이틀 연속 큰 변동 폭을 보이다가 하락했다. ‘동학개미’들이 2조3000억 원 넘게 사들였지만 기관과 외국인의 동반 매도 물량을 받아내기엔 힘이 달렸다. 개미가 홀로 이끄는 ‘외끌이 장세’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단기 급등한 국내 증시가 조정에 접…
#1. 서울 동작구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키우는 A 씨(41)는 최근 서초구 방배동 아파트를 보러 다니고 있다. A 씨는 “기존 집을 판 돈으로 방배동 아파트를 매수할 여력이 된다”며 “아이가 더 크기 전에, 집값이 더 오르기 전에 교육환경이 좋은 강남권으로 진입해야 한다는 생각에 집을…
‘세계 1위’ 한국 조선업계가 새해 벽두부터 대규모 수주 낭보를 연이어 보내오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7∼12월) 반등에 성공한 조선업계의 일감 확보가 새해에도 이어지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한국 경제에 효자 노릇을 하는 모습이다. 현대…
지난해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한 직장인 강모 씨(28)는 월급의 일정 비율을 투자해 삼성전자 주식을 꾸준히 사고 있는 ‘개미 투자자’다. 지난해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속에 삼성전자의 주가가 폭락했을 때도 주식을 사들였다. 지난해 12월 삼성전자 주가가 8만…
서울 광진구와 마포구에 전용면적 84m² 아파트 한 채씩을 보유한 주부 양모 씨(59)는 최근 자녀에게 아파트를 증여할 목적으로 세무사를 찾았다. 내년부터 다주택자 종합부동산세율이 약 2배 뛰는 데다 정부가 공시가격을 시세의 90%까지 올린다고 발표하면서 보유세 부담이 커진 탓이다.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회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울산공장에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과 만났다. 정몽구 명예회장이 2001년에 당시 이헌구 현대차 노조위원장을 만난 이후 현대차그룹 회장이 노조와 공식적으로 회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14일 회장에 취임한 이후 …
“제 계좌에 있는 돈보다 주식을 더 많이 살 수 있어 일단 매수했더니 증권사가 반대매매를 한다네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주식 커뮤니티엔 빚을 내 주식을 샀다가 강제로 주식이 매각될 처지에 놓였다는 고민 글이 올라오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2799.99달러(약 322만 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1799.99달러(약 207만 원)에….” 최근 미국 최대 생활가전 유통업체 베스트바이는 소니의 65인치 OLED TV를 1000달러 할인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55인치 TV도 600달러 할인한 1299.9…
국토교통부가 이달 8일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EV 화재 원인으로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 가능성”을 언급함에 따라 글로벌 배터리 1위 자리를 지켜온 LG화학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8월에 배터리 경쟁업체인 중국 CATL에 시장점유율을 역전당한 데 이어 중국 현지의…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EV’가 연이은 화재로 논란에 휩싸이면서 전기차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현대차는 5일 소비자들에게 사과하고 이달 중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정확한 화재 원인을 몰라 어떤 조치가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코나EV 13건 화재 추…
현대·기아자동차의 최근 3개월간 미국 내 누적 판매량이 역대 최고 점유율을 기록했던 2011년 수준까지 올라섰다. 미국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하게 내놓으면서 전략적으로 공략한 게 주효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속에서…
직장인 최모 씨(31)는 지난달 서울 성북구 아파트를 반(半)전세로 계약했다. 전용면적 60m² 아파트로 보증금 5000만 원에 월세 80만 원을 내기로 했다. 올해 8월 부산에서 서울로 발령을 받아 갑자기 이사해야 했는데, 예산에 맞는 전세 매물을 구하지 못했다. 이 아파트는 7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