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보유한 크래프톤이 기업공개(IPO)에 시동을 걸면서 한국 게임계의 대표 기업이 바뀔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상장 후 몸값이 30조 원대에 이를 것으로 거론되면서 국내 게임사의 ‘시가총액 100조 원 시대’가 열릴 것이란 기대도 커지고 있다. 크…
다음 달이면 출범 3주년을 맞는 롯데지주가 그룹 내 주요 계열사의 지분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롯데지주는 지난해 금융사 매각으로 지주사 요건을 충족하고 롯데정보통신, 롯데리츠 등을 상장하며 수익 기반을 넓혀왔다. 하지만 그룹 지배구조를 지주사와 신동빈 회장 중심으로 단순화하기 위한 마…
내 집 마련을 준비하고 있던 직장인 A 씨는 자금 조달에 비상이 걸렸다. 주거래 은행 지점에서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먼저 받고 3개월 이내에 신용대출을 받으면 ‘사용처’를 확인하지만, 신용대출을 먼저 받아놓으면 문제없다”는 말을 듣고 대출 시점을 조율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금융…
직장인 박모 씨(37)는 7월 증권사에 약 3000만 원을 맡기고 신용거래융자(신용융자) 2000만 원을 받아 코스닥 바이오 주식 5000만 원어치를 매수했다. 한때 주가가 떨어졌을 땐 밤잠도 이루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면서 바이오 종…
금융업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빅테크(거대 기술기업)’인 네이버가 내년 3월 시행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규제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금소법의 규제 대상에 금융 상품을 중간에서 연결해주는 중개업자 등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또 네이버 보험 중개 서비스의 수수료 …
최악의 경영난에 빠진 이스타항공 인수전에 물류와 여행업 관련 8개 기업과 사모펀드 등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재계 순위 38위인 제조 및 물류 전문기업 SM그룹도 이스타항공 인수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조만간 인수전 참여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제주항공과의 인수 협상 불…
머리를 빗었다. 손가락 느낌이 이상했다. 머리카락이 한 움큼 빠져 있었다. 원인을 알 수없는 탈모는 3개월 넘게 이어졌다. 눈앞에서 라면이 펄펄 끓는데 아무 냄새도 나지 않았다. 마치 코가 없는 것 같았다. 1분만 걸어도 숨이 차올랐다. 100m를 전력으로 달릴 때와 같은 고통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렸던 국내 환자 중 완치 후 다시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가 600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엔 완치 판정을 받고 5개월 가까이 지나 다시 양성으로 확인된 경우도 있다. 이 때문에 아직 방역당국에 의해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국내에서도 코…
“이제 체념했어요. 나아질 거라 기대하면 더 괴로워서….” 체념이라는 표현과 달리 40대 여성 김모 씨의 목소리는 떨렸다. 말투에선 왠지 모를 불안감이 배어나왔다. 김 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격리 해제자’다. 올 3월 10일 확진 판정을 받고 40일간 치료 …
40대 직장인 강모 씨는 2019년 12·16부동산대책이 나오기 전 전세를 끼고 15억 원을 초과하는 아파트를 매입했다. 세입자가 나가면 ‘내 집’에 들어가려던 강 씨는 은행을 찾았다가 충격을 받았다. 분명히 12·16대책 이후 매입한 15억 원 초과 아파트에만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이…
CJ푸드빌의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뚜레쥬르의 매각 추진에 대한 가맹점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를 두고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의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간의 대립 양상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9일 성명서를 통해 “CJ그룹은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에 일…
국내 증시의 시가총액 2위 자리를 두고 신구 세력 간 쟁탈전이 뜨거워지고 있다. 3년 넘게 2위를 지키던 SK하이닉스를 네이버, 삼성바이오로직스, LG화학이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2000년대 들어 시총 2위를 누가 차지하느냐는 곧 한국 경제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주는 바로미터였다.…
광주 북구 첨단과학산업단지에서 의료기기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박모 사장(48)은 지난달 7일 밤을 뜬눈으로 새웠다. 시간당 5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도심 곳곳이 물에 잠겼고 공장도 피해를 입지 않을까 걱정됐기 때문이다. 이튿날 새벽 직원의 전화를 받고 달려갔을 때 공장은 이미 …
내 항공사 직원 김모 씨(38)는 올해 5월부터 휴직 중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탓에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출근해도 할 수 있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김 씨는 현재 유급 휴직이지만 언제 무급 휴직으로 전환될지 알 수 없어 불안하다. 김 씨는 “회사로 …
방탄소년단(BTS)이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정상에 오른 바로 다음 날,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기업공개(IPO)를 통해 최대 1조 원에 육박하는 자금을 조달하겠다고 밝혔다. BTS의 쾌거에 빅히트 몸값도 더 뛰고 있어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의 청약 열풍을 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