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 강남 4구와 ‘마용성(마포 용산 성동구)’, 영등포구 등 27개동이 민간택지에 대한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으로 지정됐다. 서울에서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무주택자 등 실수요자와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의 재건축·재개발 조합원들의 궁금증을 질문-답변(Q&A) 형식으…
“한국은 최고의 인력(Super Advanced Person)을 보유했다. 이런 한국을 어찌 선택하지 않겠나?” 미국의 항공기 제작업체인 보잉이 비행기 제작 기술을 연구하는 보잉한국기술연구소(BKETC) 개소식을 연 1일. 에릭 존 보잉코리아 사장은 “왜 한국에 연구개발(R&…
이스라엘 ‘경제 수도’ 텔아비브는 최근 미국 스타트업 평가 전문회사 스타트업게놈이 발표한 세계 스타트업 도시 순위에서 미국 실리콘밸리와 뉴욕, 영국 런던, 중국 베이징, 미국 보스턴에 이어 6위를 차지했다. 서울은 세계 30위까지 발표되는 이 순위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이 차이는 …
“이제 다시 기지개를 켤 때가 왔다. 달리는 중국의 5세대(5G) 굴기에 올라타야 한다.” 중국이 1일(현지 시간) 5G 이동통신 상용화를 선언하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가자 국내 스마트폰 업계에선 이 같은 말들이 나왔다. 국내 업체들이 그동안 중국 회사들의 저가 공세에 밀려 고전…
대기업에 다니던 서버 개발자 A 씨는 올해 3월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로 이직했다. 그는 새 직장에서 기존 연봉보다 1.5배 많은 급여와 스톡옵션을 제안받았다. A 씨는 “자율 출퇴근제와 원격근무제 등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이 마음에 들었다”고…
롯데백화점이 올해 창립 40주년(11월 15일)을 맞아 미래 먹거리를 명품, 리빙 등 ‘프리미엄’으로 정하고 대대적인 환골탈태 작업에 나선다. 우선 ‘백화점 1층=화장품 코너’라는 백화점업계 공식을 깨고 이 자리를 명품 매장으로 채운다. ○ 주요 점포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프리…
시장의 저금리 기조는 앞으로도 당분간 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에 따라 우대금리 혜택이나 한시적 특판 상품에 대한 금융 소비자들의 관심도 이전보다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 금리 0%대 적금도 등장…수익률 ‘소수점 경쟁’ 한국은행이 16일 기준금리를 1.50%에서 1…
《국내 대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28일 ‘GAFA(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로 상징되는 해외 ‘테크 공룡’들에 맞서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내놨다. 국내 1위 이동통신사 SK텔레콤과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 1위 기업인 카카오는 지분 맞교환을 통해 그간의 적대적 관계를 청산하…
"자율비행이 가능한 개인항공기는 더 이상 만화책 속 얘기가 아니다. 기술 발전과 투자 가속화로 2040년에는 1조5000억 달러(약 1760조 원)의 시장을 만들 수 있다.” 미국의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개인항공기(PAV) 시장에 대해 올해 초 내놓은 전망이다. 1997년 개봉한 …
이달 30일부터 신한은행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KB국민은행의 계좌에 접속해 잔액을 확인하고 송금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은행 간의 벽이 허물어지고 결제망이 개방되는 ‘오픈 뱅킹’이 시행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저마다 편리한 앱 하나를 골라 다른 은행 앱에 접속할 필요 …
수익성 악화로 신음하던 보험사들이 줄줄이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오고 있다. 짙어진 저금리, 저성장의 충격이 보험업계에서부터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다. 1990년대 자산 거품이 꺼지면서 저금리가 본격화됐던 일본도 경기 침체와 역마진이 겹치며 보험사들이 줄도산을 한 …
한중일의 ‘수소차 삼국지’가 본격적으로 쓰이고 있다. 우리 정부가 수소전기차 산업 육성에 나선 가운데 중국이 ‘수소차 굴기’에 나서면서 내년 도쿄 올림픽을 ‘수소 올림픽’으로 치르겠다는 일본과 함께 수소차 패권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22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에 따르면 중국 정…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낸 이마트에 대한 ‘대수술’을 단행했다. 이마트 역사상 처음으로 외부인사를 최고경영자(CEO)로 앉히고, 젊고 실력 있는 인재를 기용했다. 아울러 예정보다 한 달 이상 빠른 10월 인사로 그룹 전체에 긴장감을 부여하고 확실한 …
친환경 자동차와 자율주행으로 대표되는 미래차의 등장으로 한국의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위기에 직면했다.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완성차 생산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미래차에 필요한 부품 개발에는 뒤처진 탓이다. 국내 부품업계에서는 중소업체들도 미래차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정부의 현실적인 지원책…
수천억 원대 피해를 낸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사태 이후 주요 은행들이 소비자를 위한 자산관리 강화 방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DLF 손실을 낸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은 물론 이번 사태와 무관한 다른 은행들도 ‘언제 이런 일이 터질지 모른다’는 긴장감에 내부통제를 바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