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바젤월드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클래식과 모던함의 공존이다. 바젤월드에 출품된 시계도 기존의 아카이브 컬렉션에서 영감을 받은 클래식한 디자인을 계승하는 ‘레트로 워치’가 대다수를 이루는 가운데, 내부 기능이나 소재 면에서 진보를 추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레트로 워치가 바젤월드…
스위스와 프랑스, 독일의 국경이 만나는 지역에 인접한 스위스 서부 도시 바젤. 동화 속의 마을을 고스란히 현실로 옮겨놓은 것 같은 이곳은 매년 이맘때가 되면 인종과 시계의 전시장으로 변한다. 올해로 서른아홉 돌을 맞은 세계 최대 규모의 시계·보석 박람회 ‘바젤월드(3월 24∼31일)’…
반면 지금은 간결하게 구어체로 말하는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프레젠테이션 방식의 변화는 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과거에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1시간은 기본이었지만 요즘은 아무리 중요한 프레젠테이션도 30분을 넘지 않는다. 파워포인트 자료도 빈 틈 없이 빽빽하게 채워야 성의 있다고 여…
숨죽인 채 나만을 바라보는 수천 개의 눈동자. 그리고 마이크. 드디어 입을 연다. 하지만…. “더, 더, 더, 더….” 한 단어도 채 내뱉지 못한다. 올해 아카데미상을 휩쓴 영화 ‘킹스 스피치’의 한 장면이다. 말더듬증이 있는 요크 공작(조지 6세로, 현재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1층 한쪽에는 반려동물을 위한 호텔도 마련돼 있다. 4가지 크기의 방으로 이뤄진 호텔은 방마다 온돌과 환기 시스템은 물론이고 공기청정기도 설치돼 있다. 특히 이리온에 하나밖에 없는 스위트룸은 고시원 방만 한 5m² 넓이에 벽걸이 TV와 쿠션 등도 갖췄다. 닭장만 한 일반 애견 호텔에서…
독일 브레멘 시청 앞 마르크트 광장에는 오랜 시간 수많은 손길에 닳고 색도 바랜 당나귀 동상이 있다. 당나귀 등에 개가 올라타 있고, 그 위로는 차례로 고양이와 닭이 있는 브레멘 음악대 조형물이다. 그림 형제의 전래동화에서 유래한 이 동상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당나귀의 다리를 잡고…
―코펜하겐 여성들은 평소 어떤 스타일로 옷을 입나. “청바지에 자수가 놓인 실크 톱을 입고 그 위에 재킷을 걸친다. 자전거로 출근할 때 입었던 재킷을 카페나 바에서 벗으면 쉽게 여성스러운 느낌을 풍길 수 있다. 그게 코펜하겐 패션의 실용성이다.” ―각 산업 영역에서 ‘친환경’이 대세다…
#1. 무엇이 코펜하겐을 스타일리시하게 하나 5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덴마크 패션 브랜드 ‘데이(DAY)’가 3일 화려하게 론칭쇼를 하며 국내에 상륙했다. 1997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설립된 패션회사 ‘데이’의 켈트 미켈슨 회장(CEO)을 이날 서울 성북구 성북동 주한 덴마크 대…
그는 자수 작업에 협업 시스템을 도입했다. 자수, 조각, 옻칠 등 그가 ‘지휘’하는 한국의 내로라하는 장인이 수십 명이다. 그래서 작품의 틀인 액자에도 공을 들일 수 있었다. “왜 프레임(틀)은 ‘엑스트라’여야만 하나요? 엑스트라도 주인공이 될 수 있잖아요.” 인천 강화군 전등사 대…
지난해 12월 초대를 받아 간 그곳은 별천지였다. 예원 손인숙 씨(61)가 안주인인 서울 강남구 개포동 195m²(59평)짜리 아파트는 사실상 박물관이었다. 정선의 인왕제색도(국보 제216호), 신윤복의 미인도, 경북 청도의 운문사 비로전, 서울 대모산 숲길 등 옛것과 지금 것이 ‘…
굿샤로 호에 다가서면 한눈에 담아지지 않는, 광활하고 시원한 풍경에 곧바로 마음을 빼앗기고 만다. 둘레가 57km에 이르는 이 일본 최대의 칼데라 호수는 꽁꽁 얼어 흰 눈이 소복이 내려앉아 있었다. 하지만 가장자리는 얼음이 녹고 김이 모락모락 피어올랐다. 호수로 스며드는 온천 덕분이다…
15일 김포공항 국제선 터미널. 탑승 수속을 담당하는 직원에게 e티켓과 여권을 내밀었다. 그가 고개를 갸웃하면서 물었다. “구시로(釧路) 가시는 분은 처음 봐요. 일본 어디 있는 곳이에요?” 홋카이도 동남부에 있는 항구도시 구시로. 국내에서는 여름철 골프투어를 위한 구시로행 전세기가 …
주거환경학과 윤정숙 교수가 최근 아파트 입주민들의 감성을 분석한 주거 디자인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하자, 김주환 교수가 거들었다. “음악가 에리크 사티(1866∼1925)가 20세기 초 창조했던 ‘가구 음악(furniture music)’과 비슷한 연구 같네요.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
김주환 연세대 언론홍보영상학과 교수가 지난해 10월 자신의 트위터에 이런 글을 올렸다. “연세대 감성사업단에서 특정한 음악이 비만 치료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를 실험하는 데 사용한 것이 폴 오켄폴드의 음악입니다.” 할리우드 영화 ‘매트릭스 2’와 ‘슈렉 2’의 음악을 맡았던 오켄폴드…
▽비틀스 포 세일(Beatles for Sale)=영국 리버풀 출신 밴드 비틀스의 1964년 발매 음반. 많은 다른 비틀스의 앨범들처럼 재킷에 멤버의 얼굴이 크게 부각돼 있다. 1962년 싱글 ‘러브 미 두’로 런던에 진출한 비틀스는 이후 ‘플리즈 플리즈 미’ ‘하드 데이 나잇’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