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계 세대교체는 현재진행형이다. 80년대 이후 영화계에 진입한 소장파 제작자들이 한국 영화에 ‘기획
《‘책이 가벼워졌다’는 기성세대의 곱지 않은 눈길 속에서도 책을 대하는 전문인의 비중은 한층 무거워졌다. 투
‘거대 담론’에서의 탈출, 선배 세대와 완전히 다른 경험으로 정체성을 구축한 젊은 작가 세대의 등장, 다양한
《동인제 극단, 엄격한 선후배 관계, 대학로 중심 공연 등은 오랜 세월 한국 연극계를 규정짓는 요소였다. 제한된
‘더 이상 주류와 금기(禁忌)는 없다.’ 미술계도 정치권과 마찬가지로 급격한 세대교체 속에 주류가 이동하고
1970, 80년대 경제개발기에 세계가 놀랄 정도로 성장한 개신교회는 창립 목회자들이 잇따라 은퇴연령에 도달하
1994년 ‘사태’ 끝에 총무원장직에서 물러난 의현(義玄·67) 스님과 지난해 말 동국대 이사장직에서 물러난
사회과학은 현실 사회를 연구대상으로 할 뿐 아니라 정책 입안 및 시행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사회의
《한국의 지식인 사회와 문화 예술계가 새로운 지각변동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지각변동의 화두는 주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