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 선임될 새 영화진흥위원장을 위한 업무 매뉴얼을 마련하겠다.” 21일 오후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제작자, 감독, 기술스태프 등 영화인 16명과 서울 종로구 와룡동 문화부 회의실에서 도시락을 함께 먹으며 대화를 나눴다. ‘영화계 현안에 대해 현장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겠…
귀촉도《피리 불고 가신 임의 밟으신 길을, 진달래 꽃비 오는 서역 삼만리, 흰옷 여며 여며 가옵신 임의, 다시 오진 못하는 파촉 삼만리 . 신이나 삼아줄 걸 슬픈 사연의, 올올히 아로새긴 육날 메투리, 은장도 푸른 날로 이냥 베어서, 부질없는 이 머리털 엮어드릴 걸 . 초롱에 불빛 지…
얼마 전 건축주와 건축가의 특별한 첫 만남에 동석했다. 동아일보에 연재한 ‘진화하는 한옥의 재발견’ 시리즈를 읽은 건축주가 기자에게 건축가를 소개해 달라고 요청한 것이었다. 대화를 매끄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당부에 나간 자리였지만 결과적으로 서로의 필요에 따라 만난 두 사람…
3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린 KBS ‘전국노래자랑’ 30주년 특집 방송 녹화 현장에서 교복을 입은 김동환 군(17)을 만났다. 김 군은 “지금까지 ‘전국노래자랑’을 제대로 본 적이 없었다”면서 “막상 와 보니 관객들과 출연자들이 함께 어우러져 즐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어서 앞으로 …
‘케이블 따라하기’라는 눈총을 받으며 출발한 MBC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이 5일 첫 방송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이 프로그램에는 정확한 액수는 밝히지 않지만 예능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제작비가 투입됐다는 것이 MBC의 주장이다. MBC를 우선 긴장시키고 있는 것은 오디션 참…
21일 오후 서울 종로의 한 극장에서 열린 영화 ‘나탈리’(28일 개봉, 18세 이상 관람가) 시사회. 상영에 앞서 무대인사에 나선 주경중 감독은 “처음 5분만 봐도 티켓 값 아깝다는 생각은 안 들 것”이라고 말했다. 극장 불이 꺼지자마자 부둥켜안은 남녀의 벗은 몸으로 커다란 스크린이…
1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인 ‘직지심체요절’(1377년)보다 최소 138년 이상 앞선 13세기에 주조된 금속활자의 실물을 확인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서지학회장인 남권희 경북대 교수가 발표한 이 주장이 맞는다면 세계 인쇄의 역사를 바꿀 만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
6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M 빌딩에서 뮤지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2000년 국내 초연 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이 공연의 ‘베르테르’ 역을 맡은 탤런트 송창의, 박건형 씨의 표정이 밝지만은 않았다. 송 씨는 SBS 드라마 ‘인생은 아름다워…
“흠결투성이인 도서정가제 법령 개정을 강력히 촉구한다.” “과거 출판 통제를 위해 만들어진 조직(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이 출판 진흥책의 주체가 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출판계와 서점계가 21일 기자회견(사진)을 열고 도서정가제 법령 개정, 2007년에 약속한 ‘출판지식산업 육성방안…
공연계 무게중심이 뮤지컬에서 연극으로 이동하고 있다. 2002년 ‘오페라의 유령’ 초연 이후 국내 공연시장의 급성장을 주도해온 뮤지컬의 성장세가 지난해를 기점으로 주춤하면서 연극이 그를 대신할 새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8일 열린 연극 프로젝트 ‘무대가 좋다’의 제작발표회는 이런 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을 단독 중계하는 SBS가 6월에는 ‘월드컵 채널’로 바뀐다. 한 달여 동안 64경기를 중계하는 동시에 드라마와 예능을 결방하고 다수의 월드컵 특집을 선보이기 때문이다. SBS는 개회 이후 하루 3경기(오전 3시 반, 오후 8시 반, 오후 11시)를 생중계한다. …
“연구의 필요성과 윤리성을 어떻게 판단하죠?” “심의를 받아 수정을 계속하다 보면 연구 진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나요?” 여러 대학 관계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26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 문화관 중강당. 서울대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Institutional Review Boa…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독립영화협회 등 영화계 단체들이 24일 조희문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현용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사무국장은 “이번 사건은 명백한 직권남용이고 업무상 배임에 해당한다”며 “조 위원장이 유감을 표명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