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四勿(사물)의 가르침이다. ‘논어’ ‘顔淵(안연)’ 편의 克己復禮章(극기복례장)에 나온다. 顔淵이 仁에 대해 묻
■ 겨레얼살리기국민운동본부(이사장 한양원)는 11일 성균관대에서 ‘겨레얼 살리기 고등학생 백일장대회’를 개최한
‘논어’ ‘顔淵(안연)’편의 첫 장을 克己復禮章(극기복례장)이라고 한다. 제자 顔淵이 仁에 대해서 묻자 공자는 극기
공자는 제자들의 포부를 듣고 누구에게 동의했나? 바로 點(점) 즉 曾晳(증석)이다. 증석은 어떤 포부를 말했나? ‘
공자가 제자의 포부를 묻자 子路(자로)에 이어 염有(염유)와 公西華(공서화)가 抱負(포부)를 말했다. 염有 즉, 염求(
“‘대화’ 결단은 북한의 몫” ‘북한의 외교정책과 관련해 새롭게 떠오르는 이슈들’ 국제 학술회의UBC 한국
‘…정치철학’ 펴낸 윤평중 교수 미국발(發) 금융위기로 신자유주의에 쏟아진 비판은 자유주의 전반에 대한
지난 호에 이어 ‘논어’ ‘先進(선진)’의 言志章(언지장)이다. 공자가 제자들에게 품은 생각을 말해보라고 하자
한일차세대학술포럼(대표 장제국)이 주최하고 동서대 일본연구센터와 일본 규슈대 한국연구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제6회
내일 김구 선생 서거 60돌… 신용하 백범학술원장 인터뷰 《“극좌와 극우가 아닌 중도가 많아야 한다는 게 백범
‘논어’ 가운데 가장 정채 있는 부분이 ‘先進(선진)’편의 이 章이다. 무대 위의 연극을 보듯 공자와 제자의 대
季氏(계씨)의 가신이었던 子路가 동문의 子羔(자고)를 계씨의 영지인 費邑(비읍)의 邑宰(읍재)로 천거했다. 자고는
大臣과 具臣의 차이를 아는가? 대신은 道로써 임금을 섬기는 신하, 구신은 인원수만 채울 뿐인 신하다. ‘논어’
동북아역사재단 '한일 병합' 100주년 국제학술회의 일본 학자가 "한일 병합은 평화와 인도에 어긋나는 범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