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에 造詣(조예)가 깊어짐을 升堂入室(승당입실)이라고 한다. 堂은 손님을 응접하는 대청, 室은 당보다 안쪽에 있
말을 하면 반드시 사리에 들어맞는다는 뜻의 言必有中(언필유중)이란 성어가 ‘논어’ ‘先進(선진)’편의 이 章에
“혼란의 한국, 서양중세서 길찾는 지혜 필요” “유럽의 유명한 대학들은 대부분 중세시대에 탄생했습니
지난 호(669)에 이어 공자와 제자 季路(子路)의 대화가 이어진다. ‘논어’ ‘先進(선진)’ 편의 같은 章을 둘로
삶과 죽음의 이치는 알기 어렵다. 다만 그 이치를 따지려고 골몰하다 보면 形而上(형이상)의 세계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
제자 顔淵의 죽음을 비통해하는 공자의 마음을 논어 ‘先進(선진)’편의 이 章에서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평
6일 출범 국제한국사학회 창립준비위원장 박정신 교수 “한국사 연구에 있어 민족과 국가가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
‘논어’ ‘先進(선진)’편의 이 章은 생각할 점이 많다. 공자의 사랑하는 제자 顔淵(안연)이 죽자 아버지 顔路(안
말을 삼간다는 뜻의 三復白圭란 성어는 ‘논어’ ‘先進(선진)’편의 이 章에서 나왔다. 南容은 성이 南宮(남궁),
‘논어’ ‘先進(선진)’편에는 공자의 문인에 대한 논평이 많다. 이 章은 二十四孝의 한 사람인 閔子騫(민자건)을
先進이 於禮樂에 野人也오 後進이 於禮樂에 君子也니라 하나니 如用之則吾從先進하리라 禮樂 곧 文化는 실질적 내용과
■ 정치-경제-학술계 원로들의 고언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행렬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치 경제 학술
‘논어’ ‘鄕黨’편의 마지막 章이다. 첫 두 구절은 눈앞 광경을 묘사하되 ‘시경’에 빠진 시나 옛 속담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