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민족주의는 反帝에 집착 교역관계 따른 상호의존성 봐야” 싱가포르국립대 두아라 교수 “아시아는 ‘
공자는 스스로 지혜 있는 사람으로 자처하지 않고 오히려 무지하다고 겸손해 했다. 하지만 가르침을 청하는 사람들
4·18 민주혁명 49주년 세미나 고려대와 ‘4월혁명고대’는 17일 오후 3시 서울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 백주년기
고려대와 ‘4월혁명고대’는 17일 오후 3시 서울 성북구 안암동 본교 백주년기념관에서 ‘4·18 민주혁명 49주년 기
공자는 어려서 가난했으므로 잡다한 일을 해야 했는데, 그 사실을 숨기지 않았다. ‘논어 자한(子罕)’의 이 章을
文王旣沒하시니 文不在玆乎아 天之將喪斯文也인댄 後死者가 不得與於斯文也어니와 天之未喪斯文也이니 匡人이
‘논어’에는 四와 관련된 성어가 많다. 사교(四敎)는 공자가 제자를 가르쳤던 문(文) 행(行) 충(忠) 신(信)의 네 덕
■ ‘2010년 이후의 한일관계’ 세미나 한국이 일본에 강제 병합된 지 100년이 되는 2010년은 어느 때보다 한
‘논어’ ‘자한(子罕)’의 이 章은 공자의 온화하면서 유머러스한 태도를 눈에 보듯 그려냈다. 달항(達巷)이라는
‘새 자료로 본 임시정부 90주년’ 학술회의 한국민족운동사학회(회장 박환 수원대 교수)가 9일 서울 중구 한
윤대원 교수 “한성정부계통론은 이승만의 정파적 수단” 서희경 박사 “임정 건국강령, 대한민국에 그대로 연결
‘논어’ ‘子罕(자한)’의 맨 처음 章이다. ‘공야장(公冶長)’에서 자공(子貢)은 “부자의 문장(文章)은 들을 수
인재의 얻기 어려움을 才難(재난)이라고 한다. ‘논어’ ‘泰伯(태백)’의 이 章에서 나왔다. 공자의 말은 더 이어지
공자가 배움의 자세에 대해 말한 이 구절은 ‘논어’의 ‘泰伯(태백)’에 들어 있다. 학문의 적극적 태도를 말했다
조정에서의 지위가 없는 사람이 국가 정책을 논하는 것을 橫議(횡의)라고 한다. ‘논어’ 泰伯(태백)의 이 章은 橫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