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사 연구 세계적 석학 알프 뤼트케 獨 에르푸르트大 명예교수 “나치체제 독일인들도 때론 타협희생-가해자 잘
공자는 성인 가운데서도 時中(시중)을 이룬 분이다. 時中이란 시기와 상황에 따라 中道(중도)를 행하는 것을 말한
공자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논어’ ‘泰伯(태백)’의 이 章을 근거로 공자가 우민정치를 지지했다고 말한다. 공자는
‘논어’ ‘泰伯(태백)’의 이 장에서 공자는 詩, 禮, 樂의 단계별 학습과 효용에 대해 말했다. 興於詩(흥어시)의 於
과거의 지식인은 仁을 실천하려는 책임의식이 강했다. 그 사실을 ‘논어’ 泰伯(태백)의 이 章에서 曾子(증자)는 任
曾子(증자)가 위독하자 魯(노)나라 가신 孟敬子(맹경자)가 위문을 왔다. 증자는 군자가 귀하게 여겨 지켜야 할 세 가
鳥之將死에 其鳴也哀하고 人之將死에 其言也善이니라 ‘논어’ 泰伯(태백)편에 曾子(증자)가 위독해지자 魯(노)나라
啓予足하며 啓予手하라. 詩云, 戰戰兢兢하여 如臨深淵하며 如履薄氷이라 하니 而今而後에야 吾知免夫로다, 小子여!
禮란 무엇인가? 예는 행동을 절제하고 욕망을 조절하며 관계를 조화시킨다. 容貌(용모)나 威儀(위의)로 나타나는
“신선-태극 등 ‘우리 곁의 도교’ 찾죠” 이용주 전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47)는 도상(圖像·이콘·ico
아주대에 열대학연구소 만든 이종찬 교수 1일 아주대에 열대학(熱帶學)연구소가 문을 열었다. 한국의 첫 열대학연
‘논어’ 述而편의 이 장은 君子와 小人을 대비시켜 君子의 삶을 살라고 권하고 있다. 군자는 自主性(자주성)을
공자는 怪力亂神(괴력난신)을 말하지 않았지만 초월적 존재를 상상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그 존재는 나와 어떤
공자는 木石이 아니었다. 齊(제)나라에 갔다가 舜(순)임금의 음악인 韶樂(소악)을 듣고는 석 달이나 고기 맛을 잊
仁이란 무엇인가? ‘논어’는 한 가지 방식으로 정의하지는 않았다. 정약용은 仁이란 사람에게로 향하는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