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화엄사상의 뿌리’ 국제학술대회 내일부터 한국불교의 근원인 화엄사상(華嚴思想)에 지대한 영향을
■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가 6, 7일 서울 중구 서울프라자호텔에서 ‘국제질서의 변용과 영토문제’를 주제로
살아가면서 수지맞는 일은 남이 겉만 보고 좋은 評判(평판)을 해주는 것이 아닐까? 덕을 쌓아도 좋은 평판이 나
최근 達人(달인)이란 말이 유행한다. ‘춘추좌씨전’에서는 道理(도리)에 널리 精通(정통)한 사람을 가리켰다. 達人大
김수영 시인의 ‘풀’에 “풀이 눕는다/비를 몰아오는 동풍에 나부껴/풀은 눕고/드디어 울었다/날이 흐려서 더 울
16년째 번역작업 몰두 박석준 동의과학연구소장 “중국에서는 동의보감을 영어로 번역해 중의학 공정에 나서
獨교수가 영어로 中문학 다국적 학생들에 강의 “그가 ‘외롭다’고 표현한 건 중국을 강한 나라로 만들지 못한 데
魯(노)나라 대부 季康子(계강자)가 당시에 생계형 竊盜(절도)가 많은 것을 우려했다. 그가 治安(치안)의 방도를 묻
정치란 ‘바르게 하는 것’이다. 간명한 定義(정의) 속에 웅변을 담은 이 정치론은 ‘논어’ ‘顔淵(안연)’편에
공자는 누누이 나의 완성에 그치지 말고 남도 완성시켜 주라고 가르쳤다. 남을 완성시켜 주는 것은 남의 악을
정치는 옛날에도 쉬운 일이 아니었나 보다. ‘논어’ ‘顔淵(안연)’편의 이 章에서 子張은 정치하는 자세에 대
‘논어’ ‘顔淵(안연)’편의 이 章에서 공자는 訟事(송사)에서 子路의 片言折獄(편언절옥)보다도 근본적인 해결책
裁判(재판)의 판결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 그렇기에 한마디 말로 공정한 판결을 내리는 片言折獄(편언절옥)이 아
■ 한남대 건축학부 아시아건축연구실은 8월 9∼12일 ‘한옥을 보는 서구의 시각’이라는 주제로 학술행사를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