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경덕왕이 국정에 관한 자문을 하려고 신하들에게 훌륭한 스님을 모셔오라고 했다. 처음 모셔온 고승은 왕의
“해외에서의 한국학 연구가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선 기존의 연구소 중심에서 벗어나 소규모 단위의 연구로
子張(자장)이 崇德辨惑(숭덕변혹)에 대해 물은 이야기가 ‘논어’ ‘顔淵(안연)’편에 나온다. 숭덕변혹이란 덕을 높
魯(노)나라 哀公(애공)은 흉년이 들어 재용이 부족하게 된다면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고 공자의 제자 有若(유약)에게 물
춘추시대 衛(위)나라 大夫(대부)인 극자성(棘子成)이 “군자는 실질이 중요할 따름이다. 어찌 몸을 닦아 꾸밀 필요가
■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분야 연구과제 5년간 키워드 분석해보니… 이념-정치 갈등 해소 ‘사회통합’ 화두로
‘논어’ ‘顔淵(안연)’편의 이 章은 정치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정말로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한다. 子貢이 정
길희성 교수 등 5명 회원 선정 대한민국학술원(회장 김상주)은 이한구 성균관대 교수(64·철학·인문학 부문) 등 제
‘논어’ ‘顔淵(안연)’편에서 子張(자장)이 明(명), 곧 통찰력에 대해 묻자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浸潤은 물이 땅
공자학회 ‘기당 현상윤 연구’ 출간“2·8독립선언 직접지원 등 활동” 대한민국 1호 박사학위의 주인공인 기당
司馬牛(사마우)가 근심스럽게 子夏(자하)에게 물었다. “남들은 다 형제가 있는데 저만 형제가 없습니다.” 지난
■ 10일부터 탄생100돌 학술대회 이상, 이태준 등과 함께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을 이끌었던 소설가 구보 박태
‘논어’는 자기성찰을 중시한다. 이를 잘 말해주는 성어가 ‘顔淵(안연)’편의 이 章에 나오는 內省不구다. 제자 司
出門如見大賓하고 使民如承大祭하며 己所不欲을 勿施於人이니 在邦無怨하며 在家無怨이니라 仲弓(중궁)이 仁(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