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대회 동안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화제 중 하나는 바로 ‘경기력과 섹스’. 각국 대표팀의 ‘경기 전날
‘이것’이 별로 없는 발레리나는 슬쩍 ‘뽕’을 집어넣기도 한다. 심지어 ‘이것’이 나오도록 성형수술도 받는다.
피아노 건반을 수놓는 피아니스트와 자판을 두드리는 타이피스트의 공통점은 뭘까? 바로 ‘뒷목 땅기는 직업’
서양의 발레가 ‘발끝 예술’이라면, 한국 춤에는 ‘뒤꿈치의 미학’이 있다. 한국 춤에서는 발을 어떻게 놓느냐
백조와 하피스트(하프 연주자)의 공통점은 뭘까? 첫째, 둘 다 우아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 둘째, 우아한 이미
어느 생리대 광고의 표현을 빌리면, ‘여자는 한 달에 한 번 마술에 걸린다’. 말이 좋아 ‘마술’이지, 많
전통악기인 대금 연주자들은 ‘좌향좌(左向左) 인생’을 산다. ‘머리’ 속 이데올로기 논쟁이 아니라 ‘몸’이 그렇
발레리나의 상처투성이 발이나 연주자들의 굳은살 박인 손처럼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이 못지않게 ‘혹사’당하는
“내가 사자 가면이라도 쓰고 나올까요?” 얼마 전 서울시향을 이끌고 베토벤 교향곡 5번 ‘운명’을 공연한 지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이’ 모두 소중하다지만, 사실 새끼손가락은 가장 쓸모가 적고 하찮게 여겨지는
무대 예술을 흔히 ‘풀 샷(Full Shot)의 예술’이라고 한다. 관객이 무대 전경과 배우(무용수)의 전신을 바라보기
‘피를 토하며 득음(得音)의 경지에 올랐다.’ ‘인분 삭인 물을 마시며 목을 달랬다.’ 전설적인 판소리 명창에게
미세한 음의 차이까지 느껴야 하는 음악가에게 ‘귀’는 절대적으로 중요한 신체 부위다. 피아니스트 임동혁이
연극배우 오달수 씨가 들려준 믿거나 말거나 한 이야기. “1997년 ‘남자 충동’이라는 작품을 준비할 때였다.
요즘은 마술이 인기 공연으로 떠오르고 있다. 얼마 전 한 설문조사에서는 아이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 하는 스타에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