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라노의 풍만한 몸, 테너의 불룩한 배. 일반적인 ‘오페라 가수’의 이미지다. 과연 오페라 가수는 뚱뚱해야 노래
여성 첼리스트의 가슴은 정말 ‘짝짝이’일까? 연주자의 몸에 대한 속설 중 하나가 바로 여성 첼리스트들의 ‘
요즘 세계적으로 발레리나들의 키가 커지는 추세다. 다음 주 내한하는 몬테카를로발레단의 경우 발레리나들의 평
얼마 전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씨가 ‘손가락 통증’을 이유로 공연 당일 연주를 포기해 다른 날로 표를 바꿔 주는 소동
등에도 표정이 있다. 특히 발레리나에게 등은 다리 못지않게 중요한 신체 부위다. 미국의 스타 발레리나 신시아
“공연 기간에는 절대 임신하지 않겠다.” 8개월간 장기 공연하는 뮤지컬 ‘아이다’의 여주인공으로 뽑힌 문혜영
관악기 연주자에게 가장 중요한 몸 부위는 ‘입술’. 악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입술은 모양의 변화나 호흡의
한국무용에서는 기르지만 발레에서는 잘라야 하는 것? 바로 ‘손톱’이다. 흔히 손톱은 ‘손톱의 때만도 못하
발레리나들은 대부분 왼발이 오른발보다 힘이 더 세다. 오른손잡이는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것이 더 편한 만큼 오른발
‘현대무용은 여자 무용수들이 머리 풀고 무대를 왔다갔다만 해도 그림이 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실제로 현대무
왜 오필리어는 가녀린 여배우가 도맡는 걸까? ‘뚱뚱한 오필리어’는 볼 수 없을까? “제가 오필리어 역을 꼭
남성 무용수들은 왜 몸에 딱 붙는 타이츠를 입는 걸까? 그리고 ‘거시기’는 왜 유난히 크고 도드라져 보일까? 요
연극배우는 왜 얼굴(두상)이 클까? TV 탤런트들은 하나같이 얼굴이 작지만 연극배우 중에는 ‘얼큰이’가 많다.
발레리나의 가슴은 왜 ‘절벽’일까? 발레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품었을 법한 의문. ‘절벽 가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