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소설은 재미있고 철학은 재미없다. 철학은 설명이고 소설은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설명은 왜 재미없고 이야기
사람은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을 들으며 자기 경험의 한계로만 이야기한다. 정말이지 다양한 학
하늘이 보이지 않았다. 나뭇잎 사이로 비치는 햇살이 있을 뿐! 눈앞에는 시원한 물줄기를 쏟아내는 폭포가 보인다.
“소녀여, 시인이란 왜 그대들이 고독한지/그것을 말할 수 있기 위해 그대들한테 배우는 사람들이오.…” 어느
역경이 닥쳤을 때, 한 인간의 진짜 모습이 드러나게 된다. 누군가 어려운 과제를 안고 방황하고 있다면, 앤디 앤드루
사람은 누구나 어린 시절을 거쳐 어른이 되지만, 어린 시절이 어느 시대에나 중요한 삶의 단계라고 생각된 것은 아
요즘 ‘지름신이 강림하셨다’는 말이 유행이다. ‘지르다’와 ‘신’의 합성어로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마음에
젊은이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할 만한 책을 추천해야 할 경우 우선적으로 신화서를 머리에 떠올리게 되는 것은 나만
‘목민심서’ ‘흠흠신서’ ‘경세유표’ 등 정약용이 지은 저서를 밑줄 그으며 외우던 시절이 있었다. 특히 정약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는 박완서의 자서전적 소설이다. 이 작품은 시간적으로는 코흘리개 시절부터
소크라테스는 사실 부담스러운 인물이다. 시대 비판가로서 그가 논적(論敵)으로 삼은 것이 ‘민주주의’였던 만큼,
“내가 숲으로 들어간 이유는 신중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인생의 본질적인 사실들만을 직면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 책의 저자 최재천 교수는 미국에서 박사과정 도중에 개미의 행동 관찰도 많이 하였다. 동물들의 행동을 연구
어느새 아침저녁으로 불어오는 찬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한다. 어느새 눈이 기다려지고 겨울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요즘
“어머, 귀여운 우리 아기….” 그가 엄마로부터 들은 세상의 첫 환영사. 네 살부터 성모 유치원을 다니며 골목대장 노릇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