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가상’을 불신하는가? 가상이 기만을 한다면, 이 세상에 기만하지 않는 것도 있단 말인가?” ‘
지난 세기말 세계적으로 나타난 정치사회 변동의 진원은 각국의 ‘시민사회’였다. 서구 중심부에서의 복지국가 위
어느새 40년에 가까운 시간이 흘렀다. 충격적이었던 미시마 유키오의 할복자살. 하얀 천으로 머리를 질끈 동여매고
흔히 ‘혁신’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조지프 슘페터(1883∼1950)는 자본주의와 기업가를 찬미하지 않았다. 그에 대
치수가 작은 옷을 입은 것처럼 삶이 갑갑하게 느껴질 때, 단 한 벌뿐인 인생이 싸구려 기성품처럼 여겨질 때, 마음의
20세기 전반은 전체주의가 득세한 시대였다. 러시아의 공산주의 혁명이 성공했고 이어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민족사
‘농담’은 밀란 쿤데라의 첫 장편이다. 1967년에 체코에서 발간된 것으로 알려진 이 장편이 실제로 탈고된 것은 1
세계관은 우주의 인식 양식인 동시에 우주의 지도이다. 선장이 바다 지도 없이 항해할 수 없고, 군인이 일선지역의
‘좀 더 흥미롭고 좀 더 참신한 고전을 찾아서…21세기 고전의 개념을 바꾼다.’ 동아일보가 창간 85주년을 맞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