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학을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항상 느끼는 것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범죄현상과 추리소설에서 일어나는 범죄
연쇄살인 실타래 풀듯 치밀한 과학수사 사건기자와 법의관실 직원, 경찰서 인턴을 경험한 여성작가 퍼트리샤 콘
추리소설을 읽는 재미는 무엇일까? 추리소설은 범죄가 해결되는 과정에 독자를 초대한다. 범인이 누구인지, 왜 범
“사람이 자기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스밀라?” “사소한 부분은요. 하지만 커다란 일들은
역사는 작가들의 상상력에 날개를 다는 원동력이다. 많은 작가가 한 줄 역사에 의지해 무궁무진한 상상력으로 새
세 친구의 운명 뒤흔드는 배신과 복수 기억은 결코 과거완료형이 아니다. 비록 아득한 옛일이었다 해도 실제의 삶
살인 현장, 체스 말에 숨겨진 비밀은 미스터리 황금시대를 구축한 최대 공로자는 S S 반 다인이다. 그가 창조한 파이로
공포는 강렬한 호기심을 동반한다.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순간의 그 짜릿한 긴장감을 맛보기 위해 우리는 피서지의
조선시대 연쇄살인에 숨겨진 정치음모 사실과 허구를 뒤섞으며 탄탄한 역사 지식에 추리 소설의 기법을 가미한 역
조각난 사건들, 퍼즐처럼 하나씩…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필연적인 우연으로 점철되어 있다. 평범한 사람들도 우연한
‘책 읽는 대한민국’의 2007년 네 번째 시리즈 ‘공간의 미학, 건축 이야기’ 20선이 25일 막을 내렸다. ‘공간의
집을 짓는 건축가들은 과연 어떤 집에서 사는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20년 넘게 건축계에 몸담은 필자
창호지가 떨리며 들어오는 빗소리를 기억한다. 하늘을 향해 조그맣게 구멍 뚫린 한옥 안마당으로 떨어지는 장대비 소리는
현대라는 시대에 포스트모던의 대두 이후에 나타난 큰 흐름 중 하나는 장르의 해체라고 할 수 있으며 건축도 예외
스페인의 정서는 그들의 온화한 기후만큼, 따뜻한 피를 지닌 인간의 몸처럼, 다소 육체적이고 감각적으로 다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