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모든 조직은 결국 사람이 운영한다. 경영의 핵심도 정치의 핵심도 결국은 현명한 인재를 구하는 것이다. 현
‘*(소)’는 ‘木(나무 목)’과 세 개의 ‘口(입 구)’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나무 위에 세 마리의 새가 입을 벌리고
사람이 살다보면 숨기고 싶은 일도 있고, 자신이 저지른 일이 너무 작은 일이어서 다른 사람은 도저히 모를 것이라고
갑골문(甲骨文)에서 ‘8(구)’는 두 마리의 물고기가 머리를 맞대고 있는 모양을 나타낸다. 이러한 모양은 곧 ‘만남
‘饑者甘食(기자감식), 渴者甘飮(갈자감음)’이라는 말이 있다. ‘饑’는 ‘주리다, 배가 고프다’라는 뜻이며, ‘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다른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궁금할 때가 있다. 또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해주는
이상(理想)은 현실을 초월한다. 그러므로 이상은 삶의 일반성을 무시할 수 있다. 이것이 이상의 권리이며 가치이다.
습관이란 무서운 것이다. 일단 습관이 되면 그것을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습관의 무서운 점은 이것뿐이 아니다. ‘習非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일,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은 반드시 풍족한 물질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一
옛날 중국에 한 사나이가 살았다. 한번은 은화 삼백 냥을 벌게 됐다. 그는 돈을 누군가가 훔쳐 가지 않을까 걱정
우리 주변에는 가끔 사기를 당하는 사람이 있다. 사기를 당한 사람은 대개 사기를 당했던 당시를 회상하며 ‘그때는 눈
‘祭(제)’의 甲骨文(갑골문)은 피가 뚝뚝 떨어지는 고기를 손으로 받들어 올려 제사를 지내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