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에서는 완곡한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병이 든 사실을 말할 때 天子(천자)는 不豫(불예)라 하고, 諸侯(제후)는 負玆(부자), 大夫는 犬馬之病(견마지병), 士(사)는 負薪(부신)이라 일컫는다. 조선의 학자 李瀷(이익)이 고증했듯이 負玆란 자리를 지고 병들어 누웠다는 뜻이고 …
맹자는 齊(제)나라 宣王(선왕)의 賓師(빈사)로 있었다. 빈사란 제후에게 賓客(빈객)으로서 대우를 받던 학자를 말한다. 조선시대에는 元子(원자)와 世子(세자)를 위해 年齒(연치)와 德行(덕행)이 높아 重望(중망)을 받는 사람을 빈사로 삼았다. 빈사는 제후나 국왕이 결코 신하처럼 대하지…
‘公孫丑(공손추)·하’ 제2장은 대화문이 길게 이어져 연극이나 드라마를 보는 것 같다. 齊나라 왕(제후)이 비록 맹자를 賓師(빈사)로 초청했지만 예의에 맞지 않게 조정에 오라고 하자 맹자는 끝내 조정에 나가지 않는다. 위 대화문은 그 첫 번째 장면이다. 맹자가 제나라 왕을 만나러 조정…
맹자는 앞서 ‘得道者(득도자)는 多助(다조)하고 失道者(실도자)는 寡助(과조)라’ 했다. 道를 지켜나가는 자는 도와주는 사람이 많지만 도를 잃어버린 자는 도와주는 사람이 적다고 한 것이다. 그리고 도를 잃어버려 도와주는 사람이 적은 상황이 극단에 이르면 ‘親戚(친척)이 畔之(반지)하고…
맹자는 예부터 전해오는 말을 인용해서 백성을 보호하고 국가를 보존하며 국가의 자주권을 지키려면 국경과 지리와 군사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가의 발전이든 전쟁의 승리이든 어느 경우나 天時(천시)와 地利(지리)와 人和(인화)의 요건을 갖추어야 하되, 天時는 地利만 못하…
맹자는 국가가 존속하고 발전하는 데 필요한 요건으로 天時(천시)와 地利(지리)와 人和(인화)를 들되, 전쟁의 실례를 들어서 天時는 地利만 못하고 地利는 人和만 못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이어서 맹자는 예부터 전해오는 말을 인용해서, 백성을 보호하고 국가를 보존하며 국가의 자주권을 지키…
국가가 존속하고 발전하려면 天時와地利와 人和의 세 요건이 필요하다. 그 요건들을 비교하면 天時는 地利만 못하고 地利는 人和만 못하다. 맹자는 이 결론을 제시하고, 전쟁의 실례를 들어 天時가 地利만 못하다는 사실을 입증한 후 地利가 人和만 못하다는 사실을 또 입증했다. 城非不高也의 非…
맹자는 한 국가가 존속하고 발전하려면 天時와 地利와 人和의 세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하되, 天時는 地利만 못하고 地利는 人和만 못하다고 했다. 이렇게 전체의 결론을 앞에 제시하고 맹자는 전쟁의 실례를 들어서 天時가 地利만 못하다는 사실, 地利가 人和만 못하다는 사실을 차례로 설명하기 …
‘公孫丑(공손추)·하’ 제1장에서 맹자는 한 국가가 존속하고 발전하려면 天時와 地利와 人和의 세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하되 그 가운데 人和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혹은 맹자는 전쟁의 문제를 염두에 두고, 기상 조건이 전투에 유리하다 해도 지리상으로 형세가 유리한 것보다 못하고 지…
‘公孫丑(공손추)·상’의 마지막 제9장의 맺음말이다. 맹자는 지식인이 정치 현실에 참여하는 방식과 관련해서 伯夷(백이)와 柳下惠(유하혜)의 사례를 들고, 그 둘 다 偏僻(편벽)한 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君子不由란 덕을 쌓은 사람이라면 그 방식을 따라 나가 그들처럼 행동하지 않으리란 뜻…
춘추시대의 柳下惠(유하혜)는 더러운 군주를 섬김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작은 벼슬에 취직함을 비굴하게 여기지 않았다. 또 어떤 사람이 곁에서 웃옷 한쪽을 벗거나 몸을 다 드러내더라도 掛念(괘념)하지 않았다. ‘너는 너고 나는 나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례한 사람이 있더라도…
춘추시대 魯(노)나라의 柳下惠(유하혜)는 정치 참여와 인간관계에서 不恭(불공·공손치 못함)의 태도를 취한 사람이다. 맹자에 따르면 유하혜는 더러운 군주를 섬김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작은 벼슬에 취직함을 비굴하게 여기지 않았다. 이러한 태도는 伯夷(백이)가 악인의 조정에 서는 것과 악…
‘公孫丑(공손추)·상’ 제6장에서 맹자는 伯夷(백이)와 柳下惠(유하혜)의 두 사례를 들어 정치 참여와 인간관계에서 어떠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적절한지 생각하게 한다. 맹자는 우선 백이의 狹隘(협애·좁고 갑갑함)함에 대해 말하고 이어서 유하혜의 不恭(불공·공손치 못함)함에 대해서 말을 …
伯夷(백이)는 潔白(결백)을 지나치게 존중해서 정치 참여나 인간관계에서 狹隘(협애)하기까지 했다. 그는 惡人(악인)의 조정에 서는 것과 악인과 더불어 말하게 되는 것을 꺼려 만일 그렇게 한다면 公服(공복) 차림으로 진흙이나 숯처럼 더러운 것 위에 앉아 있는 듯이 되리라고 여겼다. 또 …
맹자에 따르면 정치 참여와 인간관계에서 伯夷(백이)는 狹隘(협애)하고 柳下惠(유하혜)는 不恭(불공)했다. 백이는 악인의 조정에 서는 것과 악한 사람과 더불어 말하는 것을 미워했는데 그 점을 얼마나 미워했느냐 하면, 만일 그렇게 한다면 조정에서 집무 볼 때의 公服(공복) 차림으로 진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