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살 때였는지 정확히 기억이 잘 안 납니다. 어느 날, 꼬마였던 저는 원초적이고 존재론적인 공포를 생애 처음으로 느꼈습니다. 그 무렵 낮잠을 자다 깼는데 방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혼곤했지만 이상하게 천장의 벽지 무늬가 너무도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왜 사방연속무늬가 숨 막히게 퍼져 …
이 그림은 한 아이의 탄생 설화를 담고 있다. 태어나기 전에 아이의 영혼이 제일 높은 하늘에 있었는데 천사가 그 영혼
날빛이라는 게 있다. 시간에 따라 다르고 공기와 햇빛과 기온에 따라 달라진다. 박명(薄明)은 해가 뜨기 전과 지기 전,
지구상의 어디에선가 모든 시내와 강의 발원이 되는 샘물들이 솟아나고 있는 걸 상상하면 나는 한없이 즐거워지
자연의 경이는 무궁무진하지만 귀뚜라미나 여치, 베짱이 같은 곤충들이 날개에 발음기관이 있고 그것으로 소리를 낸다는
제정신 아닌 사람들의 특징은 자기가 제정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모른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겠는가, 자기가 제정
아직 어두운 새벽, 한 어른이 한 아이의 손을 잡고 집을 나선다.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명절 선물을 하려는 것인데,
시골의 시간은 자연의 시간에 가깝고 도시의 시간은 문명의 시간에 가깝다. 시골에서의 시간은 해와 달, 시냇
‘그림자’라는 말은 그게 등장하는 문맥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미를 갖는다. 미하엘 엔데가 쓴 이 그림책의 글에
점 하나로 되어 있는 이 그림은 시작을 뜻한다. 한 아이가 미술시간에, 아무것도 그리지 못하고 앉아 있다가 시
정적과 외로움 그리고 침묵으로 가득 찬 그림이 있다. 글 또한 그렇다. 글과 그림에서 느껴지는 그것들은 너무도 생생한
우리가 다 겪어서 아는 일이지만 뭐든지 절실하면 마음은 그 절실한 것을 하기 위해 움직이고 몸은 또 그 마음을 따
구름은 목화를 닳았다. 엄마는 구름을 끌어다 실을 자아내 재킷을 짜 주셨다. 그걸 입으니 나는 아주 가벼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