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현악 연주회에 갔는데 연주 중 갑자기 3층 객석통로 문이 열리더니 로비 쪽에서 트럼펫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어떤 이유로 무대와 동떨어진 곳에서 연주를 하는지, 지휘자가 보이지 않는 곳인데 박자는 어떻게 맞추는 건지 궁금합니다.(서은형·28·부산 해운대구 우동)A: ‘진군행렬-내세’…
―발레 ‘라 바야데르’에서 온몸을 금색으로 칠한 무용수가 춤을 추는 장면을 봤습니다. 이런 분장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박나래·25·서울 서초구 양재동)A: 파우더 → 금칠 → 반짝이… 무용수, 앉지도 눕지도 못해 29∼11월 5일 서울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하는 발레 ‘라…
―해설이 있는 음악회에 갔다가 “플루트는 금속으로 만들지만 예전에는 나무로 만들었으므로 목관악기”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러면 나무를 깎아 만든 스위스 민속악기 ‘알펜호른’은 호른이지만 목관악기인가요?”(안화영·14·과천시 갈현동)A: 떨림판 없이 입술진동으로 소리내면 ‘금관악기’ …
―오케스트라 연주회에 가면 관현악단이 무대에 등장한 뒤 음을 맞추는 것을 보게 됩니다. 무대 뒤에서 미리 맞추지 않는 것은 일종의 ‘의식’ 차원인가요. 음을 맞출 때 굉장한 ‘불협화음’이 일어나는데 음 맞추기에 절차가 있나요.(남지운·17·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A: 현악기, 온도-습…
―예전에 실내아이스링크에서 열린 아이스발레 공연을 관람했는데 이번엔 아이스링크가 아닌 일반 공연장에서 아이스발레 공연을 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어떻게 무대를 얼려 빙판을 만드나요?(강주영·26·경기 수원시 영통구)A: 바닥에 단열재 깔고 물 뿌린후 얼려 사용 일반 공연장에서 열리는…
― 야외에서 발레공연을 하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돌거나 뛰는 동작이 많던데, 전문 공연장에 비해 춤추기 힘든 점은 없을까요? (민수민·25·경남 창원시 월영동)A: 완충바닥재 깔아 부상 줄이고 도약 쉽게 야외무대는 춤을 추기에 최적의 조건은 아닙니다. 바람이 불면 턴(Turn)을 …
―발레 공연을 보러 갔다가 ‘토슈즈 후원금’을 받는다는 포스터를 봤습니다. 후원금을 따로 받을 정도로 토슈즈가 비싼가요?(신보혜·24·서울 관악구 중앙동)A: 3만~12만원대… 발끝부분 금방 물러져 몇번 못신어 국내 토슈즈 가격대는 3만∼12만 원 정도입니다.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말’보다 ‘몸’이 위주가 되는 공연으로 마임, 신체극, 무용극, 논버벌 퍼포먼스 등이 있는 건 알겠는데 각각 어떻게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점으로 구분하나요?(정윤용·39·경남 진해시 도만동)A: 마임은 장르, 나머지는 장르서 파생한 공연 개념 말씀하신 공연 분야들은 ‘비언어극…
―국악 공연을 보러 갔는데, 공연자를 설명하면서 ‘○○○류 산조’라는 식으로 사람 이름을 붙인 것을 보고 궁금증이 일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류’란 무엇을 의미하나요?(김민정·23·서울 용산구 갈월동)A: 연주자의 독자적 스타일 존중하기 때문 국악이나 전통 춤에는 본디 ‘류(流)’…
―국악방송을 듣다 생황 소리를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어딘가 국악기 소리처럼 들리지 않았거든요. 국악기 중 유일한 화음악기라는 설명도 낯설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화음을 내는 건가요.(김정은·37·서울 강서구 염창동)A: 대나무관 여러개 꽂아 구멍 막으며 화음 연주 생황(사진)은 쇠로…
―최근 해외 뮤지컬 DVD를 여러 장 사서 감상했습니다. 국내 극장에서 본 뮤지컬과는 느낌이 꽤 달랐는데, 원작의 영어 가사를 우리말로 바꿔 부른 것도 중요한 이유인 듯했습니다. 해외 뮤지컬을 국내에서 공연할 때 가사 번역은 어떻게 이뤄지고 어떤 점에 신경을 쓰나요?(남윤지·25·서울…
Q: 오페라, 번역 않고 원어로 많이 부르는 이유는?―난생처음 오페라를 보러 갔습니다. 자막이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았지만, 차라리 우리말로 번역해서 부르면 더 좋겠다 싶었습니다. 같이 간 친구는 “번역을 하면 뮤지컬이지 오페라냐”며 딱하다는 투입니다. 오페라를 우리말로 …
Q:행진곡 등 가벼운 연주땐 박자 맞춰 손뼉치면 안되나?―얼마 전 교향악단 연주회에 갔습니다. 앙코르로 신나는 행진곡을 연주하기에 주변 사람들과 함께 박자에 맞춰 손뼉을 쳤는데, 지휘자가 돌아서서 입에 손가락을 대며 제지하더군요. 조금 무안했습니다. TV로 본 빈 신년음악회에서는 앙코…
―발레리나가 되고 싶은데 너무 늦지 않았는지 걱정도 듭니다. 발레리나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김주배·16·서울 동작구 사당동)A: 유연성 감안 초등 저학년때 시작을 발레리나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발레 훈련을 시작해야 합니다. 발레의 생명은 유연성인데,…
Q: 합창석은 음악감상에 안 좋다는데…―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교향악 연주회를 보려는데, 합창석을 예매하려 하니 친구가 ‘합창석에서는 제대로 된 소리를 들을 수 없다’며 차라리 3층에서 공연을 보라고 합니다. 3층보다는 합창석이 오케스트라에 훨씬 가까워서 좋을 듯 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