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9시 일본 니가타 현 니가타 시 시나노 강변의 대형 전시장 도키메세. 일요일인 데다 개장 시간을 한참 앞둔 이른 시간이다. 그런데도 사람 행렬이 100m나 길게 이어졌다. 이곳은 사케 시음행사인 ‘사케노진(酒の陣)’ 현장. 이 행사는 술 빚기(10월부터 이듬해 3월)가 …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맥주를 하루에 한 종류씩 마셔 보려면 16년이 걸린다는 ‘맥주 천국’ 독일. 이곳의 양조인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다는 1300여 개의 양조장에서 6000여 종의 독특한 맥주를 만들어 팔고 있다. 각각이 규모는 작지만 버드와이저(미국), 스노(중국), 코로나(…
《프랑스의 나폴레옹 3세는 1855년 파리 만국박람회를 앞두고 보르도 메도크 지역의 61개 와인에 등급을 매겼다. 1851년 열린 영국 런던 만국박람회에서 웅장한 ‘크리스털 팰리스’(수정궁)가 등장한 데 자존심이 상했기 때문이다. “프랑스의 자랑인 보르도 와인을 박람회에 내놓도록 하라…
전용 잔 개발하고…표준 잔 디자인 국민 공모전24깶31일 접수, 내달초 선정크기와 모양이 제각각인 막걸리 잔을 표준화하기 위한 공모전이 실시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막걸리의 대중화를 촉진하기 위해 막걸리 잔 표준 디자인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최근 막걸리 붐이 일…
《19일 저녁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골목. 금요일 저녁답게 곳곳에 외제 승용차가 즐비하고 탤런트 뺨치는 외모의 선남선녀가 눈에 많이 띈다. 인근 압구정동과 청담동도...
달콤 새콤 쌉쌀 걸쭉 담백… 사연많은 우리 인생같은 그 맛쌀맛 따라 술맛 천차만별… 토양-일조량도 주요변수지역 특색따른 명품술 특화… 궁합맞는 안주 개발 숙제로우리 술 막걸리는 억울하다. 오랜 세월 ‘그게 그거’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와인이나 맥주, 사케가 수천만 가지의 오묘한 맛을 …
《프랑스 ‘와이너리 투어’처럼 전통술과 문화를 접목한 관광상품이 국내에서도 선보인다. 전북 전주시가 막걸리와 전통문화를 결합해 선보이는 ‘전주 막걸리 투어’가 바로 그것. 전주시는 막걸리 제조공장, 한옥마을, 술빚기 체험 등을 포함한 관광상품을 3월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전주시가 막걸…
“프랑스 파리에서 와인이 아니라 막걸리를 즐겨 마시게 될 그날까지.” 허무맹랑한 듯하면서도 결기가 느껴진다. 강원 철원군 김화읍 김화농공단지에 있는 중소규모 막걸리 생산업체 ‘㈜초가(草家)’의 기업 목표다. 막걸리의 ‘진화’ 속도를 생각해 보면 실없는 소리라고 웃을 일만은 아니다. 초…
MBC 시트콤 ‘지붕 뚫고 하이킥’에서의 호연으로 요즘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탤런트 황정음 씨. 그녀는 국순당 막걸리 CF의 메인모델로 등장했다. 황 씨와 가수 윤종신 씨를 모델로 내세운 막걸리 CF는 1월부터 전파를 타고 있다. 광고를 제작한 국순당 측은 “막걸리의 이미지가 ‘…
#2005년 6월 “그래서 한 달에 우리 쌀을 얼마나 사용한다는 겁니까?” 경기도의 한 지방자치단체장 사무실. “우리 쌀을 이용한 최고급 막걸리를 만들 테니 용지 마련이나 세제혜택 등을 도와 달라”는 ‘참살이 탁주’ 강환구 대표이사의 설명이 끝나기 무섭게 단체장이 물었다. “지금은 수…
막·걸·리…. 떠올리기만 해도 마음이 푸근해집니다. 고향 풍경이 떠오릅니다. 이 시대에 막걸리를 마시는 것은 단순한 음주 행위가 아닙니다. 최근 막걸리 열풍의 진원지가 일본이라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막걸리는 수출상품이기도 합니다. 막걸리는 늘 우리 곁에 있었지만 사실 썩 환영을 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