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로봇 인터페이스 기술이 발달할 미래. 들쥐 뇌에 칩을 이식해 리모컨으로 쥐들을 이동시켜 적진에 침투시킨다. 그들의 등엔 폭탄이 설치돼 있다. 쥐떼에 이어 미국 본토에서 원격조종되는 로봇병사들이 적군과 총격전을 벌이고, 무인전투기가 미사일 폭격을 가한다. 뒤이어 합류한 로봇 평화유지…
비만의 문제는 이제 전염병과 같은 수준에 도달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 과체중 성인 인구는 10억 명에 달하고, 그중 300만 명은 비만이다. 너도나도 다이어트 열풍에 시달린다. 하지만 비만은 단순한 다이어트 이슈가 아니다. 또 어디에서나 비난받고 저주받는 것도 아…
좋은 책이 무엇인지는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감동을 주는 책과 삶에 도움이 되는 책을 좋은 책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매크로위키노믹스’는 삶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전작인 ‘위키노믹스’에서 저자들은 웹이 어떻게 사람들의 협업방식을 바꾸고, 비즈니스에 …
요즈음 석유 고갈이나 지구온난화 얘기를 귀가 따갑도록 듣는다. 날로 환경이 열악해지는, 하나뿐인 지구에서 우리 인류가 얼마나 오래 존속할 수 있을까? 다만 환경학자들만의 걱정거리일까? 숲이 사라지는 문제와 거리 곳곳에 쓰레기가 쌓이는 문제는 서로 다른 이야기일까? 이 책은 알고 보면 …
‘무한.’ 이름만 들어도 어딘지 신비롭고 범접하기 어려운 느낌이 스며드는 관념이다. 그래서 실제로 옛날에는 이에 대해 생각하는 것만도 불온하다고 매도되는 때도 많았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를 피해갈 수 있을까? 간단한 예를 보자. 사랑하는 젊은 남녀가 결혼식을 올린다. 그들은 서로의 사…
동일본 대지진 이후 방사능 누출사고에서부터 광우병 파동, 조류인플루엔자, 신종플루, 구제역, 연쇄살인사건…. 이것들 중에서 나 자신과 동떨어진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매스미디어가 전달하는 사건·사고 프로그램, 건강과 환경 다큐멘터리, 스릴러 영화 등의 위험하고 잔혹한 …
이 책은 프랑스의 에너지 연구자면서 에너지 운동가인 두 여성의 체험기다. 두 사람은 대학에 다닐 때부터 에너지 문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2006년 프로메테우스라는 단체를 설립했다. 시민들이 에너지에 대해 상당한 이해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그럼으로써 …
매일같이 우리는 신문이나 TV를 통해 숱한 전문가들의 조언을 접한다. 이런저런 음식이 암 예방에 좋다, 심폐소생술에서 인공호흡은 중요하지 않고 환자의 가슴을 펌프질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얼마 후에는 다른 전문가들이 나와 정반대의 이야기를 한다. 어떤 음식이 암에 좋다는 말은 …
우리 대부분은 걷는다. 때로는 달린다. 언제 달리는가? 출발하기 직전의 버스나 문이 닫히기 전의 지하철을 향해 달린다. 달리는 건 분명 걷는 것보다 목적지향적이다.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는 자신의 건재함을 과시하기 위해 백성들 앞에서 달려야 했다. 잉카제국에서 소식을 전달하는 전령의 지…
이 책은 두 여성 인류학자의 노고로 한국 독자들을 만나게 됐다. 저자 앨리스 로버츠 씨는 영국 브리스틀대 해부학과 교수이자 의사로서 BBC방송의 제의를 받고 이 책의 저술과 다큐멘터리 작업을 시작했다. 역자는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와 미국 스탠퍼드대, 펜실베이니아주립대에서 수학했으며 …
정보사회의 대들보인 인터넷의 부정적 측면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대표적 논객으로 재런 래니어와 니콜라스 카가 손꼽힌다. 둘 다 세계적 정보기술 이론가여서 그 메아리가 더 크게 울린다. 1989년 29세에 가상현실(VR)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내 뉴욕타임스에 대서특필된 래니어는 고교를 중퇴한 …
지금까지 세계의 40대 이상 중년층을 사로잡아 왔던 착각 중 하나는 ‘중년의 뇌는 쇠퇴하며 그 인지기능은 20대보다 못하다’는 부정적 생각이었다. 그런데 이 책은 ‘중년의 뇌는 20대 뇌보다 더 낫고 인지기능도 더 좋다’는 발상의 대전환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20세기 중반 신…
중국의 반체제 인사인 류샤오보(劉曉波)는 수감 중인 2010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면서 전 세계에 알려졌다. 얼핏 제3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서방의 정치문화에 심취한 건조한 반정부 투사로 비칠 수도 있다. 그러나 점차 정치색을 띠어 가는 노벨 평화상의 수상자로 선정됐다는 점은 그…
마음과 물질이 만나는 장소인 뇌를 탐구하는 신경과학의 연구 성과를 인문사회과학에 접목하는 융합학문이 잇따라 생겨나고 있다. 신경철학, 신경윤리학, 신경교육학, 신경신학, 사회신경과학, 신경인류학, 신경경제학, 신경마케팅 등 한두 가지가 아니다. 대부분 신생 학문이어서 일반교양 도서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