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활한 중앙아시아 대륙을 말을 타고 누볐던 유목민족들은 혈연이 아닌 우정으로 살았다. 이들은 호전적이면서 정복 욕구도 강했다. 그러나 거친 산맥과 메마른 사막을 지나 자신의 영토로 찾아온 이들은 낯선 이라도 친구로 따뜻하게 받아들였다. 이들은 특히 우리 민족과 비슷한 외모를 지닌 데다…
책을 뒤적거리다 어릴 때 많이 잡았던 배가 빨갛고 아담한 크기의 잠자리가 ‘고추잠자리’가 아니고 ‘대마도좀잠자리’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날개 안쪽이 노랗게 물든 게 고추잠자리이고, 날개 끝이 짙은 색으로 물든 잠자리는 ‘깃동잠자리붙이’라는 생소한 이름이다. 책 제목대로 한국 곤충을 …
이탈리아 하면 떠오르는 ‘마르게리타 피자’. 토마토소스, 바질, 모차렐라치즈만으로 단순하게 만든 이 피자는 ‘애국의 피자’다. 나폴리의 한 피자가게 주인이 이탈리아 마르게리타 왕비에게 헌정하기 위해 국기를 상징하는 빨간색 흰색 녹색 재료만 써서 만들었기 때문. 이 책의 저자는 2007…
조선시대 궁궐은 정치적 공간으로서 의례를 위한 장식화가 필요했다. 조선시대 왕실의 모든 의례에는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모란도가 쓰였다. 개인적 생활공간으로서 거처하는 사람의 신분에 걸맞은 장식화도 필요했다. 일월오봉도(日月五峯圖)는 오직 왕의 존재만을 상징했던 그림이다. 장수를 염원하는…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분석심리학의 개척자인 칼(카를) 융(1875∼1961)이 저술한, 자신의 내면에 대한 탐구서. 그의 ‘집단 무의식’ 개념이 개인적 체험에 녹아든다. 1913년부터 16년에 걸쳐 쓰고 직접 그린 그림을 곁들였다. 집필을 시작한 시점은 융이 환상, 환청에 시달려 …
전화기 발명자인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의 정신에 따라 1925년 세워진 벨 연구소는 3만3000여 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노벨상 수상자 13명을 배출한 세계적인 과학기술 연구소다. 이 책은 지금도 광통신과 휴대전화 등의 첨단 기술을 내놓으며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 연구소의 역사와 성공 …
미국에서 성장보다 분배를, 노동자와 사회적 약자의 배려를 표방하는 정당은 민주당이다. 하지만 캔자스 주를 비롯한 낙후된 지역들은 부자 증세를 반대하고 기업인의 이익을 늘리는 정책을 대변하는 공화당을 오히려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 그 중심엔 기독교적 가치를 주…
“임신 전 6개월을 준비해야 할 사람은 아내가 아니라 남편이다.” 지난해 5월 tvN 기획특집으로 방영된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엮었다. 임신과 출산, 육아가 여성의 몫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남성의 역할과 책임을 다뤘다. 정자의 건강상태가 태아의 두뇌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육아에서 …
원제 그대로 히틀러가 권력을 장악한 1933년부터 소련의 붉은 군대가 베를린을 함락한 1945년까지 ‘제3제국의 융성과 몰락(The rise and fall of the Third Reich)’을 주관적 해석을 배제한 채 추적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주요 전투를 100장이 넘는 …
‘깨알 같다’는 말이 어울린다. 700여 쪽 분량에 재즈의 기원부터 현재까지를 소상히 풀어냈다. 젤리 롤 모턴부터 듀크 엘링턴, 루이 암스트롱, 빌리 홀리데이, 찰리 파커, 마일스 데이비스, 텔로니어스 멍크, 존 콜트레인, 세실 테일러, 키스 재럿, 제이슨 모런까지 인물론을 펼쳐내고 …
다양한 형상의 봉우리가 기기묘묘하게 모여 있는 금강산의 만물상(萬物相). 그런데 이 이름은 일제강점기 때 생겼다. 예부터 내려온 이름은 만물초(萬物草)다. 신이 천지창조를 할 때 초(草) 잡았다(초안을 짜다)는 뜻이다. 10년 넘게 금강산 관련 자료를 찾아 연구해온 저자는 “당시 일본…
제목 그대로 동화를 읽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동화를 어린아이나 읽는 뻔한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 본성을 꿰뚫는 통찰을 발견할 수 있는 고전으로서 접근한다. 안데르센의 동화 ‘미운 오리 새끼’에서 ‘재벌 회장의 숨겨진 아들’ 식의 드라마를 찾아내고, 백조는 높고 오리는 낮은 신분으로 …
사서오경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다. 삶의 지혜가 숨쉰다. 유학자들의 필독서였던 옛날 책이지만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지식으로 개인과 사회를 돌아보는 지혜를 알려준다. 이 책은 사서오경의 다이제스트 판. 사서오경에서 가장 특징적이고 중요한 대목만 골라 편집했다. 중국 원문과 우리말 해석…
미국 역사학자가 비(非)한족 중심으로 중국의 역사를 기술한 책. ‘청의 유라시아 정복사’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 만주족 중심의 청나라에 주목한다. 한(漢) 왕조가 변경 지역의 정벌 및 관리를 못했던 것과 달리 청나라는 전쟁을 통해 영토를 확장한 것은 물론이고 사회 자체도 정복왕조 체…
한반도와 주변국들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보유 현황과 개발 역사를 소개했다. 탄도탄을 둘러싼 북한 중국 미국 러시아의 긴장 상황과 각국의 대응 전략을 살피고, 탄도탄이 없는 일본의 경우 언제든지 중장거리 탄도탄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고체로켓의 기술 수준에 대해 설명했다. 북한의 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