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시대’의 천재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이름값은 얼마나 될까. 그의 작품으로 알려진 ‘살바토르 문디(구세주)’는 지난달 1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4억5030만 달러(약 4978억9000만 원)에 아랍에미리트(UAE) 정부에 팔렸다. 러시아의 억만장자이자…
올 9월 일본 도쿄(東京)의 번화가 롯폰기에 사흘 동안 문을 연 레스토랑을 취재한 적이 있었다. 이 식당의 메뉴는 단 세 가지. 다만 주문한 것과 다른 음식이 나올지 모른다는 이상한(?) 조건이 붙었다. 누가 올까 싶은 이 식당은 사흘 내내 만석이었고, 내외신 취재진이 몰려 북적거렸다…
지난달 프랑스에서 출간된 ‘프랑스 역사상 가장 유명한 커플’(사진)은 시대를 뒤흔들었던 스무 커플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들 중 열 커플은 민주주의가 확립되기 이전 왕과 왕비 이야기다. 책에서 일곱 번째 커플로 다루고 있는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 프랑스혁명의 도화선이 되…
여느 해와 달리 최근 영국 런던의 주요 서점 진열대는 이달 중순 맨부커상을 받은 미국 작가 조지 손더스의 ‘링컨 인 더 바르도’ 대신 6년 만에 신작을 발표한 영국 작가 앨런 홀링허스트의 신작 ‘스파숄트 어페어’(사진)로 채워졌다. 홀링허스트는 1988년 ‘수영장 도서관’으로 데뷔…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의사.’ 올해 7월 106세로 세상을 떠난 히노하라 시게아키(日野原重明) 세이로카(聖路加) 국제병원 명예원장을 일컫는 말이다. 100세가 넘어도 왕성하게 활동하며 ‘평생 현역’으로 불리던 그의 마지막 말을 모은 책 ‘살아가는 당신에게’(사진)가 지난달 발간…
지금 중국은 온통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집권 2기를 여는 19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 모드다. 18일 개최되는 당 대회를 앞두고 관영 매체는 연일 2012년 이후 시 주석 집권 5년의 성과를 선전하기에 바쁘다. 현재 중국판 아마존 당당왕(當當網)의 새로 나온 책 분야에서 6…
‘홈런왕’의 은퇴 경기는 9회말 2사 만루의 역전 홈런처럼 짜릿했다. 이승엽 선수(41·삼성 라이온즈)는 은퇴 경기에서도 연타석 홈런을 쏘아 올려 팬들의 입이 떡 벌어지게 만들었다. 극성팬들은 “몇 년은 더 뛰어도 되는 것 아니냐”며 발을 동동 굴렀지만, 그는 ‘(팬들이) 박수 칠 때…
한국에서도 ‘이런 사랑’ ‘10월의 아이’ 등으로 알려진 필리프 베송(50)의 신작이 프랑스 파리 서점에 진열됐다. 2001년 34세에 등단하면서 에마뉘엘 로블레스상을 수상한 이후 매년 한 편씩 낼 정도로 꾸준한 활동을 펼치는 작가다. 이번 신작의 제목은 ‘소설의 등장인물’(사진)…
8월 출간된 신예 소설가인 게이브리얼 탤런트의 데뷔작 ‘내 절대적 사랑’(사진)이 미디어의 찬사를 받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스티븐 킹은 “걸작이라는 말은 남용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 책은 흔치 않은 진짜 걸작 중 하나”라고 호평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앵무새 죽이기’에 버…
#사례 1. 올해 초 일본 학계는 그동안 금기시되던 대학의 군사연구를 인정할지가 뜨거운 논란이 됐다. 일본 과학계 대표 단체인 일본학술회의가 3월에 ‘인정할 수 없다’는 성명을 내면서 일단락됐지만 그럼에도 올해 22개 대학이 방위성의 연구에 응모했다. #사례 2. 역시 올해 초 문…
“낭독은 문장을 전하는 것이자 생명을 드러내는 것이다. 존중할 가치가 있는 생명과 주목할 만한 문장이 완벽하게 결합되는 것, 그것이 ‘낭독자’다.” 이 책은 관영 중국중앙(CC)TV 1번 채널에서 매주 토요일 방영되는 프로그램 ‘랑두저(朗讀者·낭독자)’의 사회자 둥칭(董卿)의 말로…
“아주 길고 스트레스가 많은 4년이 될 겁니다(만약 우리가 살아남는다면요). 이 책은 당신이 살아남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담고 있습니다.” 미국 뉴욕 맨해튼 5번가 반스앤드노블 서점에 들렀다가, 책 한 권에서 시선이 멈췄다. 직원 추천도서 코너 맨 위에 놓인 ‘트럼프 서바이벌…
에밀 졸라, 빅토르 위고, 알렉상드르 뒤마, 퀴리 부인….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이 위인들은 프랑스의 팡테옹에 묻혔다는 공통점이 있다. 지금껏 70여 명밖에 입성하지 못한 이곳에 지난달 한 명이 추가됐다. 여성 정치가 시몬 베유. 그녀를 팡테옹에 묻히게 하자는 프랑스인들의 청원이…
글로벌 웹 인덱스(Global Web Index)사(社)는 “영국인들이 하루 평균 9시간 이상을 인터넷에, 이 중 2시간 이상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쓰고 있다”고 최근 발표했다. 사람들은 유튜브, 페이스북, 스냅챗,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타인과 공유하고 영상과 이미…
합계출산율(여성 한 명이 평생 낳는 아이 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하위, 신생아 수 40만 명 선 붕괴…. 언론에서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접할 때마다 큰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정확하게 어떤 일이 생기기에 ‘큰일’인 걸까. 이렇게 30∼50년이 지나면 한국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