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몇 타석 연속 점수를 내는 건지 모르겠다. ‘국민 배우’ 타이틀이 어색하지 않다. 지난달 22일 40%가 넘는 시청률로 종영한 ‘한자와 나오키’의 주인공 사카이 마사토(40) 얘기다. 다음 타석인 ‘리갈 하이’ 시즌2에서도 첫 회가 20%를 넘더니 계속해서 10%대 후반의 시…
“당신은 감시당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비밀스러운 시스템을 갖고 있죠. ‘기계’가 매일 매시간 당신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 원래는 테러를 예방하기 위해 만들었지만 ‘기계’는 모든 것을 보게 됐습니다.” 드라마 속 상상은 현실이 돼 버렸다. 미국 CBS가 방영하는 ‘퍼슨 오브 인터레…
올해만큼 다양한 좀비물이 쏟아진 적이 있을까. 좀비가 연애를 하고(‘웜 바디스’) 세계를 뒤덮더니(‘월드워Z’) 급기야는 아이돌 그룹이 좀비가 됐다(샤이니 ‘와이 쏘 시리어스’). 드라마도 예외는 아니어서 올해 4월 미국 드라마 ‘워킹데드’ 시즌3는 동시간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고 이…
‘먹방’이라는 말을 쓰기 시작한 지도 꽤 됐다. ‘먹는 방송’의 줄임말로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 그런 모습을 담은 방송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단어다. ‘먹방’은 일본에서 먼저 유행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오래 전부터 음식 프로그램을 통칭해 ‘구루메 반구미’라고 부를 정도로 먹방의 천국…
전 세계 SF 팬들이 목을 빼고 기다리던 열두 번째 ‘닥터’가 발표됐다. 바로 피터 캐펄디. 올해 방송 50주년을 맞은 ‘닥터후’의 방송사인 영국 BBC는 일요일인 4일 저녁(현지 시간) 프라임 타임에 가짜 퀴즈쇼를 편성해 깜짝 생방송으로 뉴 닥터를 발표했다. 올해 55세인 피터 캐펄…
보스턴 폭탄 테러와 시기가 겹친 네 번째 에피소드는 아예 미국에서 결방됐다. 미국 유타 주는 잔혹하다는 이유로 시즌 도중 방영을 중단했다. 정신과 의사 한니발 렉터 박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미국 드라마 ‘한니발’ 얘기다. 렉터 박사는 영화 ‘양들의 침묵’에서 앤서니 홉킨스가 연기해…
아침드라마에 아이돌이 나온다. 그런데 그 아이돌의 직업이 해녀다? 이런 독특한 설정의 NHK TV소설 ‘아마짱’은 올해 일본 드라마 최고의 히트작으로 꼽힌다. 매회 시청률이 20%에 육박한다. 등장인물이 놀랄 때마다 외치는 사투리 ‘제제’는 유행어가 됐다. 드라마의 배경인 이와테 …
고현정이라는 톱스타를 앞세운 MBC 수목드라마 ‘여왕의 교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시청률이 조금씩 오르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한 자릿수다. 2005년 방영된 일본 원작은 방영 당시 마지막 회 시청률이 25%를 넘었고, 지금도 명작으로 꼽힌다. 검증된 원작에 화려한 캐스팅, 게…
장면 1 전국에서 선발된 고등학생들이 백악관을 견학하고 있는 동안, 테러 용의자가 백악관 직원으로 근무한다는 첩보가 입수된다. 건물은 폐쇄되고 학생들은 구내식당에 갇힌 신세가 된다. 한 학생이 견학생들을 안내하던 정무보좌관에게 질문을 던진다. “왜 모두 우리를 죽이려고 하는 건가요…
일본에서 방영 중인 ‘하늘을 나는 홍보실’은 일본 항공자위대를 전면에 내세운 드라마다. 줄거리는 이렇다. 방송국 여기자 이나바(아라가키 유이)는 과격한 취재로 말썽을 일으킨 뒤 좌천돼 생활정보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그는 ‘일하는 제복 시리즈’라는 코너의 취재를 위해 항공자위대 홍보…
“우리나라는 다행히 천재가 많아 엊그제 노래 부르다가 드라마에 투입해도 연기가 된다.” 최근 배우 이순재는 연기자 선발 오디션 프로그램 SBS ‘기적의 오디션’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이돌 가수 출신 연기자들이 드라마에 대거 출연하는 요즘 세태를 겨냥한 발언이다. MBC ‘넌…
이렇게 돈 얘기 많이 나오는 드라마는 처음 봤다. ‘주인공=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로맨틱코미디의 탈을 쓴 블랙코미디, KBS2 ‘로맨스타운’이다. 돈을 내세운 드라마는 SBS ‘쩐의 전쟁’(2007년), MBC ‘파란만장 미스 김 10억 만들기’(2004년) 등이 있었지만…
‘직장에서 연애하는 드라마’가 유행했던 적이 있다. 김희선 주연의 ‘미스터 큐’(1998년)와 ‘토마토’(1999년)가 대표적이다. 주인공은 밝고 예쁘며 천부적인 재능을 지녔다. 순진하고 착하기까지 한 이 주인공은 유능하고 예쁘지만 심술궂은 여자 상사나 동료와 연적이 된다. 못된 연적…
“요즘 미드 뭐 보세요?” 가끔 듣는 질문인데 대답하기가 난감하다. 뭔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최신작을 얘기해야 할 텐데 요즘 보는 미드(미국 드라마)라곤 ‘하우스’ ‘C.S.I.’처럼 잘 알려진 롱런 작품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 요즘 미드, 좀 김샌다. 신작을 검색해 봐도 비슷…
요즘 일본 후지TV는 드라마 ‘이름을 잃어버린 여신’을 방송 중이다. 일본에서는 분기마다 사회문제를 슬쩍 건드리는 드라마들이 등장하는데 이 드라마도 딱 그렇다. 유치원생 아이를 둔 엄마들이 사립 초등학교 진학 경쟁에 뛰어들며 겪는 이야기다. 주인공 유코는 직장을 관두고 전업 주부가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