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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생 150주년, 라흐마니노프가 마주친 ‘세계의 낯섦’[유윤종의 클래식感]

    탄생 150주년, 라흐마니노프가 마주친 ‘세계의 낯섦’[유윤종의 클래식感]

    “나는 낯설어진 세계를 방황하는 유령 같다고 느낀다.” 오늘(28일) 서거 80주년을 맞은 러시아 작곡가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는 생전에 이렇게 말했다. 그를 말해주는 세 가지 키워드는 ‘엄청난 기교의 피아니스트’ ‘감상주의(센티멘털리즘)’ 그리고 ‘망명’이었다. 러시아 제국의 귀족 가…

    • 2023-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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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덴마크 외교관이 모차르트 전기작가 된 사연은[유윤종의 클래식感]

    덴마크 외교관이 모차르트 전기작가 된 사연은[유윤종의 클래식感]

    게오르크 니콜라우스 폰 니센이 1797년 하숙을 옮겼을 때 그는 36세의 오스트리아 주재 덴마크 대사 대리였고 4년째 빈에서 일하고 있었다. 새 하숙집에는 자신보다 한 살 아래인 과부 여주인과 두 아들이 있었다. 한 해가 지나 니센 대사는 하숙생 생활을 면하게 된다. 두 아이의 ‘아빠…

    • 2023-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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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클래식感]말러 ‘부활 교향곡’은 임사체험을 그렸을까

    [유윤종의 클래식感]말러 ‘부활 교향곡’은 임사체험을 그렸을까

    이른바 ‘임사체험’에 대한 보고들에는 여러 공통점이 있다. 사고나 질병으로 심장이 정지되고 많은 경우 뇌파까지 소실됐다가 깨어난 사람들은 무엇을 보았을까? 대략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알려졌다. 이들은 의사가 자신의 사망을 선언하는 걸 보고, 가족들이 비탄에 잠긴 것도 위에서 내려다…

    • 2023-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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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왈츠 ‘왕제’ 요제프 슈트라우스의 재발견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왈츠 ‘왕제’ 요제프 슈트라우스의 재발견

    “니체는 말했죠, 음악이 없는 삶은 오류일 거라고.” 1일 빈 무지크페어아인 황금홀에서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신년음악회를 지휘한 지휘자 프란츠 벨저뫼스트는 매년 앙코르곡으로 선사하는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왈츠 연주에 앞서 이렇게 인사말을 했다. “해마다…

    • 2023-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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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동아콩쿠르 수상자들의 더 깊어진 ‘목소리’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동아콩쿠르 수상자들의 더 깊어진 ‘목소리’

    지난해 평창 올림픽 개회식에서 ‘올림픽 찬가’를 부르며 세계인의 시선을 한 몸에 받았던 소프라노 황수미 씨가 10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황수미 오페라 클라이맥스’ 무대를 갖습니다. 푸치니와 모차르트, 비제의 오페라에 나오는 아리아와 중창 등을 노래합니다. 이 무대에 두 남자…

    • 2019-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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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슈트라우스-브루크너 두 작곡가가 나눈 우정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슈트라우스-브루크너 두 작곡가가 나눈 우정

    19세기 말 오스트리아의 교향곡 작곡가였던 안톤 브루크너는 ‘늦깎이’ 음악가였습니다. 60세 때인 1884년 발표한 교향곡 7번에서야 세상의 인정을 받았죠. 하지만 길고 구조가 복잡한 그의 작품들은 그 이후에도 선뜻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교향곡 7번 이후 8년이 지나 발표한 교…

    • 2018-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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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탄생 200주년 맞는 ‘작은 오페라’의 거장들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탄생 200주년 맞는 ‘작은 오페라’의 거장들

    20일 남짓 후면 2019년이 밝아옵니다. 연말이면 다음 해에 어떤 작곡가들이 조명을 받게 될지 꼽아보게 됩니다. 오페레타 작곡가 두 사람이 내년에 탄생 200주년을 맞이하는군요. 독일 태생 프랑스 작곡가 자크 오펜바흐(1819∼1880)와 크로아티아 출신 오스트리아 작곡가 프란츠 폰…

    • 2018-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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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차이콥스키가 사랑한 2:3 리듬 ‘헤미올라’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차이콥스키가 사랑한 2:3 리듬 ‘헤미올라’

    일 년의 마지막 달이 왔습니다. 차이콥스키 ‘사계절(The Seasons)’의 ‘12월, 크리스마스’를 듣고 싶은 때입니다. ‘사계절’이라고 하면 음악 팬 대부분은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집을 떠올리게 되지만, 차이콥스키도 일 년 열두 달의 서정을 그린 피아노곡집 ‘사계절’을 남겼습니…

    • 2018-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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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테너가 노래하는 가장 높은 음은?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테너가 노래하는 가장 높은 음은?

    연말이면 약속이나 한 듯 전국 공연장 무대에 일제히 오르는 작품들이 있습니다. 교향곡으로는 베토벤 9번 ‘합창’, 교회음악으로는 헨델 오라토리오 ‘메시아’가 대표적이고, 차이콥스키의 발레 ‘호두까기 인형’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페라로는 크리스마스이브가 첫 두 막의 배경이 되는 푸치…

    • 2018-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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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말러가 묘사한 군대

    올해 가을도 어느 계절 못잖게 콘서트홀마다 구스타프 말러(1860∼1911)의 작품으로 풍성합니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은 17, 18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핀란드의 거장 오스모 벤스케 지휘로 ‘오스모 벤스케와 이언 보스트리지’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영국 테너 보스트리지가 ‘어린이의 이상…

    • 2018-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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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숲 속의 가수왕’ 나이팅게일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숲 속의 가수왕’ 나이팅게일

    예전에 이 코너를 통해 모차르트의 피아노협주곡에 묘사된 찌르레기 소리, 라모의 피아노곡에 들어 있는 닭 울음소리 등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고금의 음악 작품에는 수많은 동물의 소리가 들어 있지만, ‘새가 노래한다’라는 표현에서 보듯 음악가들에게 가장 큰 영감을 준 동물은 역시 새들이죠…

    • 2018-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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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늦가을에 듣기 좋은 라흐마니노프 선율

    피아노가 낮은 음역에서 종소리 같은 단순한 음형을 읊조리고, 이어 현악기가 싸늘한 바람처럼 인상 깊은 주제 선율을 노래합니다. 방송에도 자주 등장해 귀에 익숙한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협주곡 2번입니다. 이 곡은 유독 요즘 같은 늦가을에 찾아 듣게 됩니다. 10월 말에서 11월 초는 …

    • 2018-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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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바그너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바그너 오페라 ‘니벨룽의 반지’

    차이콥스키, 말러, 푸치니.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이 칼럼을 읽어 오신 독자라면 ‘필자가 좋아하는 작곡가들이네’라고 말할 수도 있겠군요. 그 답도 틀리지는 않겠습니다만, 다른 답을 꼽아보자면 ‘바그너를 좋아하다가 비판받은’ 작곡가들이라는 점도 공통점입니다. 차이콥스키는 초기의 관현…

    • 2018-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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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골트베르크 변주곡이 원래 자장가였다고?

    자장가는 듣는 사람에게 평화로움과 진정을 가져다주어 잠으로 인도합니다. 그러나 ‘그 음악은 내게 자장가야’라고 한다면 좋게 들리지는 않습니다. 따분해서 졸음이 오는 음악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실제 ‘잠을 유발하기 위해’ 작곡되었다는 대곡이 있습니다. 바흐의 ‘골트…

    • 2018-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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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세 곡으로 기억되는 작곡가 브루흐

    [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세 곡으로 기억되는 작곡가 브루흐

    수많은 작품으로 사랑받는 예술가가 있는가 하면, 단 한 작품으로 기억되는 예술가도 많습니다. 그런 면에서 독일 작곡가 막스 브루흐(1838∼1920·사진)는 특이합니다. 그의 긴 작품 목록에서 유독 세 곡만이 유별난 사랑을 받고 있으니까요. 세 곡 모두 현악기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입…

    • 2018-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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