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경처 들어 보시오. 동문 밖 나가시면 장림 숲 선원사 좋사옵고, 서문 밖 나가시면 관왕묘(關王廟)의 엄한 위풍 예나 지금이나 같사옵고, 남문 밖 나가시면 광한루, 오작교, 영주각 좋사옵고, 북문 밖 나가시면 연꽃 같은 봉우리가 푸른 하늘에 깎은 듯이 솟아 있고 기이한 바위 둥…
까마득히 먼 천공(天空·무한히 열린 하늘)에 홀로 떠 있는 성(城)이 전설로 전해내려 왔다. 소년 파즈의 아버지가 이 성을 목격했지만 누구도 그를 믿지 않았다. 몇 년 뒤 모험을 떠난 소년은 구름 속에 떠다니는 ‘천공의 성 라퓨타’를 목격한 뒤 아버지의 말이 사실임을 확인했다. …
“피렌체의 두오모에, 너랑 오르고 싶어. 그때 나는 평소에 없는 용기를 끌어모아 말했다. 나로서는 태어나서 처음 하는 사랑의 고백이었으므로. 피렌체의 두오모에는 꼭 이 사람과 같이 오르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좋아, 십 년 뒤 오월… 내내, 쥰세이와 함께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
지난여름 일본 교토(京都)를 찾았다. 1200년간 일본의 수도였던 교토는 색으로 표현하자면 ‘묵직하고 고즈넉한 갈색’의 도시였다. 긴 역사만큼이나 도시 곳곳에 오래된 목조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어서다. 그 한가운데 홀로 금빛으로 빛나는 ‘긴카쿠지(金閣寺·금각사)’가 있다. 금각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