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43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을 둘러싼 계파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27일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중·성동갑에 친문 계열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배제하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적으로 공천했다. 의원총회가 시작되기 직전 대표적인 친문계 인사인 고민정 최고위원도 지…
북한산 자락에 있어 수려한 풍광을 가진 비구니 사찰 진관사(서울 은평구 소재)는 1011년 고려 현종이 왕사인 진관대사(津寬大師)를 위해 창건한 사찰로 서울 근교 4대 명찰로 꼽힌다. 매년 정월(음력 1월) 대보름날 이곳에서는 장담그기 울력(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여 일하는 것)을 한다…
붉은 하늘 아래 저 멀리 바람개비가 보인다. 언덕 위 뾰족한 기둥과 날개 사이로 태양이 머리를 내밀지만, 이내 옅은 구름 뒤로 수줍게 숨어버린다.이른 아침, 제주시 조천읍에서 마주한 이 풍경은 모닥불의 ‘불멍’이나 파도가 주는 ‘물멍’만큼이나 아름답다. 바람을 전기로 바꿔주는 풍력발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26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했다.재판에 앞서 김 씨의 ‘신변 보호 요청’이 받아들여졌다. 다만 신변 보호만 하는 상태에서 법원 경위들이 김 씨가 법정에 들어…
천년고찰이며 항일운동의 거점 사찰인 진관사에서 3.1절 105주년 행사가 열렸다. 25일 서울 은평구 은평구 진관사 한문화체험관에서 자주독립을 염원하며 순국한 호국영령들과 백초월 스님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는 ‘3.1절 특별법회와 (사)백초월스님선양회발족식’이 봉행됐다. 동국대 불…
▶ 100년 전 신문에 실린 사진을 통해 오늘의 사진을 생각해보는 [백년사진]입니다. 1924년 2월 18일자 동아일보 지면에 실린 사진입니다. 이번 일주일치 신문에는 1면뿐만 아니라 나머지 2, 3, 4면에도 사진이 거의 실리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한 장의 사진이 있길래 다운로드 …
“I‘m shining in the campus, (이화의 퀸카, You wanna be the 퀸카?)”(여자)아이들의 무대가 아니다. 2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입학식에선 남성 교수들로 이루어진 ‘남성교수중창단’의 화려한 축하 무대가 펼쳐졌다.남성교수중창단은 지난 1…
“당원 동지 여러분 동의하십니까? 그럼 만장일치 박수로 선출해주시길 바랍니다.”국민의미래 안정호 창당준비위원회 대표가 당 대표와 사무총장 후보자에 대한 의결을 선포하자 국민의힘 당사에 박수 소리가 가득 찼다. 23일 여당의 위성정당 ‘국민의미래’가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창당대…
“졸업 축하해! 잘 지내!”21일 오전 경상남도 밀양시 태룡초에서 1~5학년 동생들이 맏형이자 오빠에게 와락 안겨듭니다. 주인공은 김준호 군(13). 이날 학교에서는 오직 김군을 위한 졸업식이 열렸습니다.이른 아침부터 도서실에는 “준호야! 너의 행복한 미래를 응원해”라고 적힌 현수막이…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세계 3대 에어쇼중 하나인 싱가포르 에어쇼서 멋진 고난도 기동을 선보였다. 블랙이글스는 지난 11일 원주기지 출발해 제주도와 클락, 말레이시아 라부안 등을 거쳐 5,400km를 비행해 13일 싱가포르에 도착했다. 그리고 20일부터 창이공항 에…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사직서를 내는 등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 대표들이 병원을 떠나 20일 한자리에 모였다.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 모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소속 전공의들은 긴급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사직서 제출 이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이날 총회에는 전…
▶ 100년 전 신문에 실린 사진을 통해 오늘의 사진을 생각해보는 [백년사진]입니다. 1924년 2월 13일자 동아일보 지면에 실린 사진입니다. 공룡알을 발견했다는 뉴스입니다. 원문을 먼저 옮겨 보겠습니다.▶ 미국 뉴욕시의 박물관이 몽고 고비 사막을 5주 동안 뒤져 1000만 년 전 …
“2018년에 빚진 걸 이제야 갚을 수 있게 됐다.”위르겐 클린스만 감독(60·독일)이 한국 남자 축구 대표팀 지휘봉을 잡는다는 소식이 들리자 독일 축구 팬 사이에서 이런 우스개가 유행했습니다.독일 남자 축구 대표팀은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최종전에서 한국에 0-2로 …
러시아 단체관광객들이 9일부터 12일까지 3박 4일 패키지 여행으로 북한을 다녀왔다. 2020년 코로나 19 발생 이후 북한을 여행한 첫 외국인들이다. 97명의 단체 여행객에 포함된 러시아 국영 매체 보스토크메디아 소속 기자가 ‘특파원의 눈으로 본 북한의 신기한 모습들’이라는 제목으로…
대한불교조계종 19교구 본사 전남 구례 지리산 화엄사는 천년의 도량에서 “색을 듣고 소리를 보는 홍매화”라는 슬로건으로 ‘2024 제4회 구례 화엄사 화엄매’. 홍매화·들매화 프로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사진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주지 덕문 스님은 전했다. 국가유산 천연기념물로 지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