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년 전 신문에 실린 사진을 통해 오늘의 사진을 생각해보는 [백년사진]입니다. 1923년 7월 15일자 동아일보에 실린 사진입니다. 네이버로 검색을 해보니 인천에는 아직 내리교회가 있습니다. 인천광역시 중구 내동에 위치해 있는 감리회 소속 교회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사진 …
13일 장맛비가 내리는 가운데 한반도 상공에서 미 전략폭격기 B-52H와 한국 공군의 F-15K, 미 공군의 F-16 전투기가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한미는 “이번 훈련을 통해 상호 적시적으로 조율된 미국의 확장억제 전력을 신속히 한반도에 전개하여 연합작전 수행 능력을 향상시켰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인 ‘화성-18형’ 발사 사실을 하루 만에 공개했다.노동신문을 통해 “7월 12일 전략무력의 핵심 무기체계인 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단행했다”고 발표했다.전날 발사된 ‘화성-18형‘ ICBM 미사일은 “최고고도 6천 648.4km까지 치솟아 1천 1km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12일 점심시간, 서울 종로구 종로1가 중앙버스전용차로에서 기습 시위를 했다. 전장연은 종로1가 버스정류장 앞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점거하고 동대문 방향의 버스통행을 막아섰다. 이로 인해 버스 수십여 대가 줄지어 기다리는 모습이 연출됐다. 맨 뒷 열의 몇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 도착해 4박 6일간의 순방 일정을 시작했다. 현지에 도착한 윤 대통령 부부는 시차 적응과 컨디션 조절을 위해 빌뉴스 시가지를 둘러봤다. 산책에 나선 윤 대통령 부부의 사진 가운데…
10일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하는 김건희 여사가 든 에코백이 카메라에 잡혔다. 가방에는 ‘Bye Bye Plastic bags’ 문구가 적혀있었고, ‘HIP KOREA’ 열쇠고리도 달려있었다. 김건희 여사는 지난 6월 5일 유엔이 …
10일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 의원 11명으로 구성된 ‘후쿠시마 핵 오염수 투기 저지 대한민국 의원단’이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 관저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의원단은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고준위 핵폐기물의 바다유입을 세계인들에게 사죄하고, 장기간에 걸친 다량의 핵 오염…
▶100년 전 신문에 실린 사진을 통해 오늘을 생각해 보기 위해 동아일보 사진부에서 인터넷에 연재하고 있는 [백년 사진] 코너입니다. 오늘로 26번째 이야기입니다. 동아일보 사진부 기자들은 [청계천옆사진관]이라는 일종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백년 사진]은 그 중 하나의 연재물…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유인촌 문화체육특별보좌관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문화체육특별보좌관은 이번에 신설됐으며 장관급이다. 유 특별보좌관은 배우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냈다. 유 특별보좌관은 윤석열 정부 출범 전후로 문화예술 정책에 대…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플로팅아일랜드 컨벤션홀에서 ‘청년정책 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청년과 함께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부제로, 중앙과 지방 청년정책 조정위원회 위원, 각 부처 청년보좌역과 2030자문단, 청년인턴 등 윤석열 정부 청년 정책의 수립과 국정운…
어제(3일) 올 첫 슈퍼 문이 관측됐습니다. 서울은 하늘이 흐린 편이라 잘 안 보였는데요, 슈퍼문은 지구와 달 사이가 가까워져 유난히 보름달이 크게 보이는 현상을 이릅니다.7월의 슈퍼문은 ‘썬더문(Thunder Moon)’ 또는 ‘풀 벅 문(Full Buck Moon)’으로도 불리며 …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으로 임명된 장미란 용인대 교수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장미란 차관은 이날 국무회의를 시작으로 임명장을 받은 뒤 업무에 들어간다. 세계 무대에서도 역대 최고 역사(力士)라고 불리는 장미란 차관은 지난 2005∼2009년 세계역도선수권 …
2일 오후 서울 종로 청계천에서 80cm 가량 되는 괴생명체가 몸을 서서히 움직이면서 유영하는 모습이 시민들에게 포착됐다.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하나 둘 모여 들기 시작했다.“뭐야 뭐야” 하며 휴대폰으로 연신 셔터를 누르며 눈을 떼지 못한다.이 녀석의 몸은 호피무늬를 입고 있으며 민물…
● 돌아온 ‘톰 아저씨’·‘내추럴’ 차관 VS 추락한 ‘국민 특검’ ‘톰 아저씨’ ‘톰 형’ 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할리우드 배우 톰 크루즈(61)가 28일 한국을 찾았습니다. 환갑을 넘긴 나이지만 다음 달 12일 개봉하는 영화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에서 …
▶100년 전 신문에 실린 사진을 통해 오늘을 생각해 보기 위해 동아일보 사진부에서 매주 토요일 연재하고 있는 [백년 사진] 코너입니다. 이번 주 고른 사진은 1923년 6월 26일 자 동아일보에 실린 사진입니다. 모자를 쓰고 멜빵 바지를 입은 중년의 남성과 앳띤 얼굴의 청년 한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