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수능 성적표’가 중고거래 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채널A가 최근 보도했습니다. 판매자에게 문자메시지로 구매 의사를 밝히고 돈을 송금하면 성적표 양식을 e메일로 받을 수 있다는 건데요. 양식 하나당 1만~3만 원 수준이죠. 가짜 성적표에는 한…
‘오리털 100%’ 패딩에 꼼수가 숨어 있었다네요. 17일 채널A 보도에 따르면 오리털이 20% 밖에 안 들어간 패딩이 ‘오리털 100%’라고 판매되고 있었던 거죠. 충전재 정보는 패딩 안쪽에 붙은 택에 표기하는데요. 보통 1번과 2번으로 나뉩니다. 1번은 대부분 폴리에스터라는 …
‘가즈아’ ‘코리니’ ‘존버’를 아시나요? 가상화폐 투자자들 사이에 쓰이는 ‘신조어’인데요. 젊은층을 중심으로 가상화폐 투자 열풍이 불며 이런 단어들이 일상에서도 유행이라고 합니다. ‘가즈아’는 ‘가자’를 길게 늘여 발음한 것인데요. 가격이 오르길 바랄 때 쓰인다 네요. …
김밥 프랜차이즈 업체인 ‘바르다 김선생’이 갑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가맹점을 상대로 강매와 폭리를 취했다는 건데요.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에 따르면 바르다 김선생은 세척제, 일회용 숟가락 등 다른 곳에서 더 싸게 살 수 있는 물건들도 가맹본부에서 사도록 강요했습니다. 또…
최근 5년간 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은 마른 노면보다 1.6배 높았습니다. 빙판길에서의 제동거리가 마른 노면과 비교해 최대 7배 넘게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교통안전공단의 실험 결과 시속 50km로 달리는 버스가 마른 노면에서 급정거할 경우 제동거리는 17m였습니다. 빙판길…
‘겨울은 피부의 적’이라고 하죠.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해 영하의 기온과 찬 바람을 신경 쓰는 분들이 많은데요. 피부건조증을 악화시키는 게 야외보다 집 안 환경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문가들은 일주일 새 피부가 푸석푸석해졌다면 집안 난방이 과도한지부터 점검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특별단속이 시작됐습니다. 경찰은 음주운전자 뿐만 아니라 동승자 또한 방조죄로 강력히 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는데요. 음주운전 방조죄는 500만 원 이하 벌금 또는 1년 6개월 이하 징역에 처해집니다. 음주운전 단속 장소도 수시로 바뀝니다. 온라인상에 …
쓰레기 배출이 많지 않은 1인 가구를 위한 ‘초소량 쓰레기 봉투’가 나옵니다. 현재 1인 가구는 주로 5L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쓰고 있는데요. 1주일 동안 나온 쓰레기를 모아도 봉투의 절반 밖에 채우지 못해 불편하다는 민원이 많았습니다. 오래 두면 냄새가 나기도 하죠. 주…
‘국민청원’ 게시판이 운영 100일을 맞았습니다. 그동안 5만2500여 건의 청원이 올라왔는데요.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취지와 달리 부작용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합니다.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 석방을 결정한 신광렬 판사에 대한 파면 청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
‘교통섬’을 아시나요? 자동차의 원활한 교통 흐름이나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교차로에 섬 모양으로 만든 시설인데요. 채널A 보도에 따르면 이 교통섬이 오히려 사고를 유발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가드레일 같은 안전시설도 없고 운전자 입장에서 가판대나 가로수 같은…
‘국정감사 우수의원상’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국회의원들의 프로필에 자주 등장하는 상입니다. 그런데 이 상은 해마다 80여 명이 받는다고 합니다. 국회의원 정원이 300명이니 4명 중 한 명이 받는 셈이네요. 그래서 사실상 우수한 국회의원을 가려내는 기능을 상실한 것 아니냐는…
‘평창 롱패딩’ 들어보셨나요?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념해 출시된 방한 외투인데 요즘 가장 ‘핫’한 패딩입니다. 온라인스토어에서는 일찌감치 품절이고, 이 옷을 사려고 백화점 앞에 수백 미터씩 줄을 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평창 롱패딩은 폴리에스터 겉감과 거위 털 충전재(…
2일 경남 창원 시 창원터널 앞 도로에서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를 낸 5t 화물차에는 7.8t의 화물이 실려 있었죠. 과거에도 비슷한 참사는 계속돼 왔습니다. 과적 과속 졸음운전 등 대부분 원인도 비슷했죠. 이번에 사고를 낸 화물차 기사는 운송할 …
2014년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기억하십니까. 경기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 야외 공연장에서 환풍구가 무너져 16명이 사망한 사고죠. 국토교통부는 사고 다음 달 ‘환풍구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배포했죠.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도로나 공원, 광장에는 되도록이면 환풍구를 설치하…
‘가짜 휘발유’ 기사가 나올 때마다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셨죠? 앞으로는 그런 걱정은 사라질 전망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5초 만에 가짜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특수 용지를 개발한 거죠. 특수 용지에 가짜 휘발유를 한 방울 떨어뜨리면 남색으로 변하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