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 신체검사 때 4급을 받으면 사회복무요원 판정을 받습니다. 과거엔 방위, 이후엔 공익근무요원으로 불렸던 이들인데요. 최근 사회복무요원으로 지정된 뒤 복무기관을 배정받지 못해 대기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문제라고 합니다. 현재 사회복무요원을 필요로 하는 자리는 연간…
이제 ‘몰카’(몰래카메라)에서 안전한 공간은 없는 듯 합니다. 올해 제주에서 접수된 드론 몰카 의심 신고만 9건. 주 표적은 해수욕장에 딸린 노천 샤워실, 팬션에 딸린 야외 수영장이었습니다. 경찰은 “드론 조종자를 발견하기 쉽지 않다. 드론 범죄 관련해서는 아직 초보단계…
그동안 먹은 계란이 혹시 ‘살충제 계란’이 아니었을까 걱정되시죠.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발표에 따르면 평생 매일 먹더라도 2.6개 미만이라면 별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살충제 5종류 중 가장 위험한 피프로닐이 최대로 검출된 계란을 매일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는 하는데…
카카오뱅크가 출범 15일 만에 계좌 개설 건수가 벌써 228만 건을 넘어섰습니다. 예금과 대출을 합치면 2조 원이 넘었다네요. 휴대전화와 신분증만 있으면 입출금 통장 개설부터 체크카드 신청까지 6분이면 되는 편리성에 일상생활이 편해졌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반면 계좌를 쉽…
요즘 고궁에 가면 한복 입은 외국인이 자주 눈에 띄는 데요. 대부분 대여점에서 빌린 옷인데 전통한복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옷고름이 없고 허리 뒤편엔 리본이 달렸는가 하면 치마에 레이스를 덧댄 이른바 퓨전 한복인데요. 화려하면서도 입기 편해 인기를 끌고 있지만 ‘국…
지난 2월 여성 혼자 운영하는 식당만 노려 강도 행각을 벌인 4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지난달에는 강남의 1인 왁싱숍에서 여성 업주가 살해당한 사건도 있었죠.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이어지자 경찰은 여성 홀로 영업하는 1인숍을 특별 단속구역으로 정해 단속에 나…
지난해 9월 추첨한 로또 719회 1등과 718회 2등 당첨자가 나타나지 않아 당첨금 지급 만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1등 당첨자가 9월 11일까지 나타나지 않으면 당첨금 18억7958만 원은 복권기금에 귀속돼 공익사업에 쓰인다고 하는데요. 지금까지 누적된 로또당첨 미수령 …
한 유명 카페 프랜차이즈 업체가 가맹점들에 CCTV를 설치해 감시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본사 측은 가맹점 관리 실태를 점검하기 위한 용도라고 주장하는데요. 반면 가맹점주들은 본사로부터 구매하지 않은 주스 재료를 사용하는지 감시하기 위한 용도라고 반박하고 있죠. …
지난달 선풍기로 인한 화재 신고가 70건 접수됐습니다. 선풍기 모터 과열이 화재로 이어진 건데요. 모터의 온도가 100도를 넘으면 불꽃이 발생하거나 전선 피복이 손상돼 합선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먼지가 많이 낀 선풍기를 1시간 이상 가동하고 모터 온도를 측정해…
문재인 정부가 정권 출범 후 첫 세법 개정에서 ‘부자 증세’를 단행했습니다. 10만 명의 고소득층 및 120여 개의 대기업 법인으로부터 6조 원을 더 걷기로 한거죠. 각종 여론조사에선 10명 중 8명 이상이 부자 증세에 찬성한 반면 전문가들은 재원 마련이 충분치 않을 것이…
다음주 개봉을 앞둔 영화 ‘청춘경찰’이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난자 불법 거래를 다루며 “기증자가 집안 사정이 어려운 이화여대생”이라고 실명을 사용한 것인데요. 시사회를 통해 내용이 알려지며 해당대학과 SNS에 비판이 들끓었습니다. 제작사 측은 일부 내용을 삭제하고…
영화 ‘군함도’가 3일 누적 관객 500만 명을 돌파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반면 영화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는데요. 최하 평점을 준 누리꾼들이 절반이나 돼서죠. 역사 왜곡 논란에 스크린 독과점 문제까지 더해지며 이른바 ‘평점 테러’를 당하고 있는 셈입니다. ‘…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전자기기 보행자 안전법안’이 통과됐습니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면 벌금을 물린다는 건데요. 스마트폰을 보며 걸어가는 일명 ‘스몸비(스마트폰+좀비)’족의 안전사고가 많아지자 이를 막기 위해 도입한 거죠. 우리…
본격 휴가철입니다. 인천공항 여객수가 지난달 30일 사상최대를 기록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휴가를 떠났습니다. 하지만 휴가지에서는 “차라리 집에 있는 게 낫겠다”라는 불평이 쏟아진다고 합니다. 비슷한 시기에 인파가 몰리며 바가지요금, 교통체증 등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죠. …
맞벌이 가정이나 반려동물 키우시는 분들 중 가정용 CCTV 설치하는 분들 많으시죠? 이젠 그마저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웹캠이 12초 만에 해킹된다는 소식이 들려와서죠. 심지어 해외 사이트에서는 해킹으로 유출된 웹캠 화면이 생중계되고 있는데요. 해킹당하지 않으려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