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는 일반적인 가상화폐 채굴기로는 얻을 수 없는 특별한 가상화폐가 있다. 이 가상화폐를 채굴하려면 컴퓨터를 가동시키는 대신 삽을 손에 쥐고 돼지 농장을 청소해야 한다. 모스크바 남동쪽으로 약 125km 떨어진 작은 농촌 마을 콜리오노보에 사는 농부 미하일 실(렵,엽)니코프 씨(5…
올해 ‘임팩트 저널리즘 데이(6월 16일)’에 한국을 대표해 전세계 대표 언론에 소개될 주인공을 찾습니다. 동아일보가 한국 언론을 대표해 2016년부터 참여하고 있는 ‘임팩트 저널리즘 데이IJD·Impact Journalism Day프로젝트는 세계 언론계의 새로운 흐름인 ’솔루션 …
임팩트 저널리즘 데이(IJD) 프로젝트는 세계 언론계의 새로운 흐름인 ‘솔루션 저널리즘’ 운동의 가장 적극적인 형태다. 언론이 사회의 문제점을 고발하는 기존의 저널리즘에서 벗어나 구체적 해결 방안까지 제시해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믿는다. 프랑스 파리의 스파크뉴스가 2013…
인도의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 성(性)격차 지수 순위는 전체 144개국 중 87위로 우리나라(116위)보다 오히려 높다. 하지만 범주를 ‘건강과 생존(Health and Survival)’으로 좁히면 인도는 142위로 전 세계 최하위 수준이다. 임금 격차 등을 제외한 순전한 생존…
‘150cm 남짓한 작은 키, 짧은 파마머리….’ 베트남에서 11년 전 한국으로 시집…
온갖 부정적인 뉴스가 끊이지 않는 시대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희망과 해결책을 담은 이야기들이 존재한다. 인류가 당면한 사회문제를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풀어내는 변화의 추격자들 이야기다. 세계는 더 나은 방향을 향해 변화하고 있다. 그 움직임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전하는 게 언론의…
덴마크 코펜하겐에 사는 유수프 와삼(13)은 학교에 가고 싶지만 갈 수 없다. 얼굴 등에 종양이 자라는 희귀 유전병을 앓고 있는 그는 감염에 취약해 외출을 자제해야 하기 때문이다. 집 안에만 있던 그가 요즘 학교 친구들과 함께 영어를 배우는 재미에 푹 빠졌다. 요술 같은 일이 가능한 …
동아일보는 올해 임팩트저널리즘데이(IJD) 프로젝트에 한국의 ‘인폴루션(infollution) 제로’ 운동을 소개했다. 인폴루션은 정보(information)와 공해(pollution)의 합성어로, 사이버상의 왜곡된 정보, 음란물, 폭력 등을 뜻한다. 2010년 설립된 시민단체 ‘인폴…
올해 임팩트저널리즘데이(Impact Journalism Day·IJD) 행사에 참여한 세계 50여 개 언론사는 저출산과 고가(高價)의 건강보험료, 장애인 일자리 창출 문제 등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솔루션 저널리즘’을 통해 언론이 사회 변화를 이끌 분야가 방대하다는 점을 보여줬다. …
오늘(25일)은 임팩트저널리즘데이(IJD)입니다. 55개 언론사가 세계에서 일어난 기념비적인 변화상을 알리기 위해 힘을 합한 날입니다. 시민들의 노력으로 빈곤과 아동 학대가 조금씩 해결되고 있고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엔 기후변화처럼 인류 전체의 안전을 위협…
노숙인들을 위한 안전한 잠자리 ‘슬립버스(Sleepbus)’를 창안한 호주인 사이먼 로 씨(43)의 청년 시절은 불우하기 그지없었다. 19세 때 집세를 내지 못해 쫓겨나 공원에 차를 대 놓고 그 안에서 넉 달 동안 지낸 적이 있다. 아침이면 캠핑촌에 있는 공동화장실에서 몸을 씻고 일을…
호주인 사이먼 로 씨(43)는 지난해 봄 멜버른 거리에서 우연히 한 노숙인과 맞닥뜨렸다. 그는 콘크리트 바닥에서 잠을 자려는 노숙인에게 다가가 조심스럽게 말을 건넸다. “괜찮다면 돈을 좀 드려도 될까요?” 이 우연한 만남은 로 씨의 미래를 바꿔놓았다. 그는 노숙인의 모습에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