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우의 방(정시우 지음·휴머니스트)=배우 김남길은 시간이 나면 단골 만화방에서 만화를 보며 밥과 김만으로 밥 본연의 맛을 느낀다. 고두심 천우희 이제훈 등 배우 10명이 작품을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왔을 때 자신만의 공간은 어디인지, 그 공간은 그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인터뷰로 엮었다…
○ 피글(도널드 위니코트 지음·담은마음연구소 옮김·에이도스)=세 살 소녀 피글은 동생이 태어난 후 환영과 우울증에 시달린다. 정신분석가인 저자가 2년간 피글을 치료한 내용을 정리했다. 둘이 나눈 대화부터 저자의 분석, 피글 부모의 편지까지, 아이가 안정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1만…
○ 다시 말해 줄래요?(황승택 지음·민음사)=현직 방송기자인 저자가 급성중이염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기까지 약 200일간 청각이 상실된 상태로 지내며 알게 된 비장애인 중심 사회의 불편하고 위험한 면면을 생생하게 기록한 체험기. 1만5000원. ○ 기억의 뇌과학(리사 제노바 지음·윤승…
○ 레토릭의 역사와 이론(제임스 A 헤릭 지음·강상현 옮김·컬처룩)=고대 그리스부터 오늘날까지 레토릭의 역사와 이론을 정리했다. 레토릭은 다양한 상징을 통한 효과적인 설득 행위나 과정을 뜻한다. 말과 글뿐만 아니라 영상 및 각종 첨단 기술까지 포함하는 레토릭이 문학, 사회학, 심리학,…
○ 나는 인공지능을 변호한다(이상직 지음·이다북스)=변호사인 저자가 인공지능(AI)으로 인해 벌어지는 차별, 불평등을 비롯해 변화의 방향을 분석했다. 자율주행차에 타도 음주운전은 불법인지, AI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누가 배상해야 하는지 등 생활과 밀접한 사안부터 AI 시대에 필요한…
○ 인간에 대하여(율리 체 지음·권상희 옮김·은행나무)=코로나19의 확산으로 베를린이 봉쇄되기 직전이던 2020년 3월부터 3개월간의 혼란을 담아낸 독일 소설. 베를린을 떠나 시골로 간 주인공이 만난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통해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를 묻는다. 1만6000원.○ 스테이트…
○ 일상 속 과학이야기(박우람 지음·한울)=일상에서 접하는 대상에 스며든 과학을 알기 쉽게 풀어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비트코인으로 암호화 기술을 각각 설명한다. 코로나19로 바이러스의 생물학적 특징을 살펴보는 등 36개 과학 이야기를 담았다. 2…
○ 명작 이후의 명작(황종연 지음·현대문학)=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교수이자 문학평론가인 저자가 1990년대 이후 한국 단편소설 중 성석제의 ‘조동관약전’, 한강의 ‘내 여자의 열매’ 등 ‘길이 남을 명작’ 20편을 선정한 뒤 각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정서, 사회문화적 상황을 분석했다. …
○ 그 순간 문 열리는 소리가 났다(김사인 등 107명 지음·안온북스)=48개국 108명의 시인이 팬데믹 시대에 고립과 격리에 대해 느낀 것을 시로 풀어 썼다. 페르시아 시인 하피즈의 시를 서두로 100편의 시가 모였다. 국내 시인 8명의 시가 눈길을 끈다. 1만5000원.○ 한자와 …
○ 재난 인류(송병건 지음·위즈덤하우스)=경제사학자인 저자가 2000년간 인류가 겪은 화산 폭발, 지진, 감염병, 산업재해 등 각종 재난의 역사를 살펴본다. 자연 재난, 인공 재난, 시스템 재난으로 구분해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자세히 분석한다. 2만2000원.○ 마지막 연인(찬쉐 …
○ 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 1·2(강희정 지음·사회평론)=‘난처한(난생 처음 한번 공부하는) 이 세상의 모든 지식’ 세 번째 시리즈로 서양의 시각이 아닌 동양의 시선으로 미술사를 정리했다. 고대 인도와 중국의 미술을 한국의 미술과 알기 쉽게 비교하고 책에서 다루지 못한 작품의 다양한 …
○ 소셜온난화(찰스 아서 지음·이승연 옮김·위즈덤하우스)=테크놀로지 분야 전문가인 저자가 소셜미디어의 함정을 파고든다. 소셜미디어가 정상적인 게이트키핑 역할을 하지 못하고 사회 갈등을 조장하는 현상을 분석한다. 지나치게 많은 권한을 쥔 테크 기업들을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만20…
○ 우리가 서로를 잊지 않는다면(김여정 지음·은행나무)=제주4·3평화문학상 논픽션 부문 수상작. 6·25전쟁 트라우마를 안고 사는 서울 용산구 보광동 토박이 노인들의 증언을 통해 미군기지와 함께한 보광동의 역사를 기록했다. 1만2000원.○ 펄프픽션(조예은 등 지음·고블)=장르문학 작…
○100조를 움직이는 사람들(최우석 조세훈 지음·흐름출판)=국내 경영권 인수합병(M&A) 시장에서 큰손으로 자리 잡은 사모펀드에 대해 조목조목 짚어준다. 사모펀드와 협력해 성공한 기업들 사례와 개인 투자자의 사모펀드 활용법도 담겨 있다. 1만7000원.○부부의 품격(박석현 지음…
○파피루스의 비밀(고승철 지음·나남)=고대 상형문자 해독이 취미인 건축가 임호택은 리조트타운 설계를 위해 리비아로 가다 사고를 당하고, 이집트로 넘겨져 이집트 신화가 기록된 문서를 해독하라고 강요받는다. 문서엔 인류 문명사를 다시 써야 할 만큼 놀라운 내용이 담겼는데…. 이집트 신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