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J국제 자랑스러운 전문병원인상’ 대상 김진호 원장 대한전문병원협의회와 국제약품이 공동제정한 제1회 ‘KJ국제 자랑스러운 전문병원인상’ 대상 수상자로 김진호 예손병원장이 선정됐다. 대상 수상자인 김 원장은 부천 예손병원 대표원장으로 병원이 수지접합 전문병원으로 3회 연속…
■ 제주 한국병원, 대한당뇨병연합과 업무협약 대한당뇨병연합과 혜인의료재단 한국병원(원장 고태만)이 6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주도 내 청소년 및 청년 당뇨인을 위한 당뇨병 조례안 제정과 젊은 당뇨병환자의 치료 지원, 특성화프로그램 개발 등을 위해서 긴밀하게 교류 협력하게 한다…
■ 확진 선교사 부부, 국립중앙의료원 치료 받고 호전 중앙아시아에 체류하고 있던 선교사 부부 최안나(가명·60대) 씨와 오요셉(가명·60대) 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을 받고 상태가 심각해지자 플라잉닥터스 에어앰뷸런스를 타고 한국으로 이송됐다. 한국에 …
김안과병원은 올해 국제실명예방위원회가 선정한 비전 2020년을 맞이해 전국의 20세부터 79세 사이의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고령화에 따른 눈 건강관리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응답자의 86.7%가 고령사회 진입을 알고 있었지만 눈 건강관리를 한다는 응답자는 38.0…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뇌은행이 8일 정식으로 출범했다. 치매, 파킨슨병 등 난치성 뇌질환 극복에 적극 나섰다. 2018년 병원에서 알츠하이머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 파킨슨병, 소뇌위축증 같은 퇴행성 뇌 질환 임상 전문가들과 병리학 중심의 기초과학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뇌 연구를 …
영남대병원(병원장 김성호) 순환기내과 TAVI팀이 지역 최초로 ‘밸브 인 밸브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밸브 인 밸브 TAVI 시술은 기존에 대동맥판막협착증으로 개흉 수술을 받은 적 있는 환자에게서 다시 조직판막기능 부전이 발생하는 등 판막을 교체해야 할 때 수술…
■ 여의도성모병원, 전용 병동 연 뒤, 첫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성공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김용식)이 림프종 전용 조혈모세포이식 병동 오픈 이후 첫 동종조혈모세포이식에 성공했다. 첫 번째 동종조혈모세포이식 성공의 주인공은 타 대학병원에서 복강 내 장병변 T세포림프종 진단을 받고…
■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 협력기관 지정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이 유전진단검사센터에서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 현판식을 가졌다.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은 의학적 목적을 위해 국민의 유전정보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연구 프로그램이다. 유전자를 분석하고 비…
■ 이대목동병원 “유방암 유전자 검사비 지원해드려요”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재두) 유방암·갑상선암센터 안정신 교수팀이 한국유방건강재단이 진행하는 ‘BRCA1/2 유전자 검사비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한국유방건강재단은 유방암 가족력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연구 데이터 축적을 위해 유전성…
■ 서울대병원 피부과, 디지털 더마톨로지 센터 설립 서울대병원 피부과가 디지털 더마톨로지 센터를 설립하고 미래 의료에 대비한다. 1909년 대한의원의 9개 임상과 중 하나로 시작된 서울대병원 피부과는 작년에 설립 110주년을 맞아 동문들이 기금을 모아 디지털 더마톨로지 센터를 설…
■ 김해동부소방서, 자동심장충격기-응급처치가방 공유 김해동부소방서(서장 박승제)는 심정지 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119구급대 도착 전 적절한 응급처치가 가능하도록 자동심장충격기(AED)와 포비돈스틱, 거즈, 붕대 등 9종의 응급처치물품이 들어있는 응급처치가방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한…
■ 고사리 뿌리줄기 추출물 액상차 ‘미라클 뇌편’ 출시 ㈜지에이치팜(대표 박길홍 고려대 의과대학 교수)은 고려대 의과대학,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과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프테로신을 주 성분으로 한 액상차 ‘미라클 뇌편’을 출시했다. 미라클 뇌편의 주요 성분은 국산 고사리 뿌리줄기 …
■ ITX엠투엠, 에이아이네이션과 AI 의료 사업 제휴 ITX엠투엠(대표 유건상)은 에이아이네이션(대표 곽지훈)과 인공지능(AI) 딥러닝 알고리즘을 의료산업 현장에 적용한 한국형 AI 의료 솔루션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ITX엠투엠은 영상처리 전문기업으로 AI…
■강남구, 전국 지자체 최초 감염병관리센터 설립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사진)가 감염병 정보 통합 관리와 지역 감염 조기 차단 등 선제적 대응을 위해 올 하반기까지 전국 지자체 최초로 ‘감염병관리센터’를 설립한다.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에 2개 이상의 음압진료실을 갖춘 단독 건…
■강남구, 코로나19 검체검사… 2만건 돌파하며 자치구 1위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지난달 19일 코로나19 검체검사 건수 1만 건에 이어 25일 2만 건을 돌파해 서울시 자치구 1위와 일부 광역단체를 상회하는 기록을 세우고 있다. 강남구는 24일 현재 서울시 전체 검체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