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장 찍어 주세요, 도장!” 8월 28일 일본 도쿄에서 서북쪽으로 50km 떨어진 쓰쿠바 시에 있는 일본방재과학기술연구소 강당. 초등학생들이 노란 수첩을 꺼내 들고 서로 도장을 받겠다고 나섰다. 이 수첩은 ‘쓰쿠바 꼬마박사 여권’. 이날 학생들은 연구소의 노구치 야스아키 책임연구원이…
지난달 3일 독일 드레스덴에 있는 막스플랑크연구소의 분자세포생물학 및 유전학연구소(CBG) 3층 실험실. 15m² 남짓한 좁은 실험실은 김나지움 8∼12학년(중학 2년∼고등 3년) 학생 20명으로 꽉 찼다. 이들은 모두 ‘주니어닥터’ 지망생. 학생들의 눈길은 가운데에 놓인 자동화 현미…
이공계 대학생들 “얘들아 과학이랑 놀자”日 과학체험 박람회 ‘사이언스 아고라’ 4년째국내선 섬마을 초등생들과 ‘과활마당’ 첫걸음지난달 31일 일본 도쿄 중심가에서 지하철로 1시간쯤 떨어진 인공섬 오다이바에서는 특별한 과학축제가 열렸다. 일본과학기술진흥기구(JST)가 주최한 ‘사이언스 …
“국제 평화를 위해 모든 폭탄을 없애야 합니다.” “아닙니다. 국가 안보를 위해 폭탄은 필요합니다.” 8월 23일 일본 도쿄대 캠퍼스는 때 아닌 폭탄 논쟁으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과학기술리더십협회(STeLA)’에 참가한 대학생들이 저마다 의견을 내놓으며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STe…
“와! 나비다. 날개 무늬가 꼭 얼룩말 같아요.” 물억새에 내려앉은 꼬리명주나비를 본 아이들의 입에서 연방 감탄사가 터져 나왔다. 올해 전북 전주시에 문을 연 꼬리명주나비 생태학습장은 새로운 나비 관광 명소로 손꼽힌다. 따뜻하던 9월까지만 해도 전국에서 나비를 보기 위해 찾아온 사람들…
영국 노스요크셔의 작은 마을 세틀 인근에 있는 고지대 ‘말럼’. 이곳에서 차를 타고 40분을 더 달리면 해발 377m로 영국에서 가장 높은 호수 ‘말럼 탄’이 나온다. 18일 오전 11시 호수 북쪽의 ‘말럼 탄 야외연구센터’로 등산복 차림의 사람들이 하나둘씩 모여들었다. 영국 왕립지리…
■미래를 여는 풀뿌리 과학 〈1〉美 3M ‘찾아가는 마법사’ vs 한국 3M ‘사이언스캠프’ 《과학기술은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