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싸고 풍부한 인터넷 통신망의 시대는 끝났다. 정보화시대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비트(bit)는 고갈되고 있다. 소수의 몰지각한 젊은이들과 구글, 유튜브, 스카이프, 아마존 같은 무임승차 서비스들이 이 시대의 중요한 자원인 통신대역폭(밴드위스·bandwidth)을 상당 부분 차지하면서…
아직 돈 한 푼 벌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돈을 벌겠다는 계획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4100만 달러(약 456억 원)를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받은 벤처기업이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화제입니다. 이 회사의 이름은 ‘컬러’(color.com). 회사 이름과 동일한 ‘컬러’라는 스마트…
보름 전 이 코너에서 검색엔진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 보이스피싱이 얼마나 쉽게 이뤄지는지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검색되는 정보가 SNS와 결합하면 악당이 우리의 개인정보를 수집해 나쁜 목적으로 쓰는 게 전혀 어렵지 않다는 얘기였죠. 그 글을 쓴 뒤 저도 제 정보를 검색해…
11일 오후 2시 46분,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하자 한국인도 함께 발을 동동 굴렀습니다. 일본인들에 대한 안타까움은 물론, 이웃나라에 건너가 있는 우리 가족과 친구들의 안부도 걱정됐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당일 오후의 휴대전화 통화 연결 성공률은 10% 이하에 그쳤습니다. 수많은 사람이…
“아들을 붙잡고 있다. 당장 돈을 보내라.” 청천벽력 같은 소리지만 요즘 우리는 이런 전화를 받으면 심드렁하게 되묻습니다. “아들 이름이 뭔데요?” ‘보이스피싱’이라 불리는 이런 사기 전화가 일상화됐기 때문이죠. 그런데 얼마 전 제 지인에게 묘한 전화가 한 통 걸려왔습니다. 유학을 간…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중국 정부가 규제하는 외국 인터넷 사이트로의 접속은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한숨이 나왔습니다. 그럼 그렇지 싶었습니다. 이곳은 중국이었으니까요. 23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HP의 신제품 발표회 참석을 위해 22일 낮 체크인한 호텔방에서 인터넷에 접속하자마자 …
애플이 만든 MP3플레이어 ‘아이팟’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던 2006년, 마이크로소프트(MS)는 ‘준(Zune)’이라는 MP3플레이어를 만듭니다. “자, 여기를 보세요. 아이팟보다 뛰어난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준’을 사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빌 게이츠의 아이들조차 아이팟…
“데이지, 데이지. 뭘 어찌 해야 할지 대답을 들려줘. 나는 반쯤 미쳐버렸어. 당신을 사랑하니까….”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1968년에 만든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인공지능 컴퓨터 할(HAL)은 주인공 데이브에게 애원합니다. 데이브가 할의 모듈(부품)을 하나씩 뽑으며 …
어떤 성공은 우연에서 시작합니다. 도시락을 놓고 공원에 앉아 시작한 회의였지만 검은 머리에 깡마른 체구의 잭 도시는 지치고 말았습니다. 아이디어 회의는 끝나질 않았으니까요. “이러지 말고 우리끼리 아이디어를 나눌 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쓰면 어떨까?” 잭 도시는 우연히 떠오른 생각을…
“우리는 한 번도 우리 스스로를 가리켜 ‘소셜커머스’라고 말한 적이 없어요.” 보도자료에는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기업’이라고 쓰여 있는데 정작 물어보면 고개를 흔들며 스스로 소셜커머스가 아니라고 합니다. 티켓몬스터라는 회사 얘기입니다. 소셜커머스란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인터넷의 소…
“그러니까 지금 극소수의 의견을 말씀하시는 거예요.” 최근 한 디지털 음악회사 임원과 만났습니다. 자연스레 음악시장 얘기를 했죠. 모두 아시다시피 최근 음악시장에서는 오프라인으로 CD를 사는 고객이 급감했습니다. 대부분 이런 디지털 음악회사의 웹 사이트에서 MP3 음악파일을 사죠. 제…
모형 헬리콥터가 날아오릅니다. 이 헬리콥터는 카메라를 통해 주변 풍경을 바라보고 스스로 해석해 앞에 놓인 장애물의 가까움과 높낮이를 파악합니다. 사람이 아무런 조종을 하지 않아도 혼자 이륙해서 장애물을 피해 비행한 뒤 안전한 지점에 착륙까지 합니다. 이는 최근 유튜브를 통해 공개돼 화…
‘위키리크스’의 미국 외교전문 폭로 때문에 온 세계가 시끄럽습니다. 급기야 이들의 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서버를 빌려주던 미국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닷컴이 위키리크스와 계약을 끊었습니다. 아마존닷컴은 위키리크스의 전자문서를 저장하는 저장 공간과 이 문서를 방문자에게 보여주는 처리를…
예비군 훈련을 받던 때가 생각납니다. 졸업 직전에야 군복무를 마친 탓에 입사 후에도 몇 년 동안 해마다 2박 3일씩 회사 업무를 멈추고 훈련을 받으러 경기도 산골짜기 군부대로 들어가곤 했습니다. 낯선 사람들 틈에 둘러싸인 탓에 오히려 혼자 있을 시간이 많았던 때였죠. 혼자 있는 시간을…
‘던바 숫자(Dunbar's Number)’라는 게 있습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인류학자인 로버트 던바 교수가 만들어낸 숫자인데, 사람의 뇌가 ‘가까운 인맥’으로 기억할 수 있는 사람이 약 150명 수준에 불과하다는 내용이죠. 이 수준을 넘어서면 그 사람의 직업, 회사, 관심사 등 파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