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은 독한 감기다?” 최근 백신 전문 기업 사노피 파스퇴르가 성인 2417명을 대상으로 독감 인식 조사를 한 결과 100명 중 14명꼴로 ‘독한 감기=독감’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사람은 독감 예방 접종을 하면 감기도 안 걸릴 것으로 여긴다. 의사들은 가을과 겨울 내…
《치주병에 걸리면 잇몸이 붓거나 아프다. 잇몸에서 피가 나기도 하고, 치아가 시리다. 심하면 치아가 흔들리다가 빠진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35세 이상 성인의 75%가 치주 질환을 경험한다. 최근에는 치주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이 잇몸 속 혈관으로 침투해 온몸 …
《명약이라 불리며 50년 이상 장수하는 약이 있는 반면 세상에 선보인 지 몇 년 지나지 않아 사라져 버리는 약도 있다. 치명적인 부작용 때문에 아예 사라지는 약들도 있지만 그러기엔 약효가 뛰어나 다른 용도로 쓰이기도 한다. 이 때문에 과거 사라졌던 약이 새롭게 조명을 받으며 거듭나기도…
《주부 권모 씨(50·서울 서초구 서초동)는 요즘 들어 가슴이 벌렁거리면서 땀이 나고, 작은 일에도 예민해져 화를 버럭 낸다.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날이 잦다. 기분도 우울했다. 생리가 멈추기 1, 2년 전부터 폐경 이후까지 생기는 갱년기 장애다. 주로 45∼55세 여성에게 나타난다.…
폐암은 폐 및 기관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암이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사망원인 1위도 암인데 특히 폐암에 따른 사망률이 1위를 차지했다. 폐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80% 정도는 상당히 진행된 후에 발견된다. 5년 생존율이 16.7…
《봄철은 호흡기 환자에게 잔인한 계절이다. 일교차가 커 호흡기가 약한 환자들은 쉽게 기도가 좁아져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심해진다. 올해에는 특히 중국에서 한층 강력해진 황사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돼 호흡기 질환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천식은 당뇨나 고혈압처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
《지난해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하지 정맥류 수술환자가 최근 5년간 2.1배 늘었다. 하지 정맥류란 다리 정맥 내부의 판막에 손상이 생겨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고 정체되는 만성정맥기능부전(CVI). 주로 다리에 검붉은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는 질환이다. 초기에는 다리…
《2000년대 초반 ‘희귀약’으로 분류됐던 신장암 치료제가 최근 잇달아 의약품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화이자의 수텐, 바이엘의 넥사바, 노바티스의 아피니토는 올해 신장암 치료제 시장에서 선두 다툼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신장암은 세계적으로 매년 20만 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이 중 …
《만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인 글리벡은 2001년 5월 타임지 커버스토리를 가득 채운 신약이었다. 암세포만 골라 공격하도록 분자적으로 설계된 최초의 표적항암제로 신약의 역사를 새로 썼다.》 ‘마법의 탄환’ ‘기적의 항암제’ 등으로 불리는 글리벡은 만성 골수성 백혈병뿐만 아니라 위장관…
《올해도 국내 토종 발기부전치료제가 새로 선보일 예정이다. 신제품과 기존 제품들 간의 판매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에 나온 동아제약의 자이데나, SK케미칼의 엠빅스 외에 JW중외제약이 올 6월경 발기부전치료제를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국내 발기부전치료제의 시장 규모…
《필수 영양소 섭취가 어려웠던 시절에는 영양 보충을 위해 비타민을 먹었지만 지금은 이런 일이 드물다. 이 같은 흐름을 타고 대웅제약은 ‘임팩타민 파워’를 2009년 7월 시장에 내놓았다. 대웅제약은 3년간 고함량 비타민B 복합제를 개발해왔다. ‘임팩타민 파워’는 최적섭취량(ODI) …
《우울증은 단지 우울한 감정의 지속이 아니다. 통증 같은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며 일상적인 생활을 어렵게 만든다. 지난해 3월 대한우울·조울병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의 90%가 가슴이나 목, 어깨에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의학저널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