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팥(신장) 안에는 핏속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사구체(絲球體)’라는 조직이 있다. 사구체가 손상되면 단백질이나 적혈구가 소변으로 빠져나간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배설 기능에 이상이 생긴다. 만성콩팥병은 사구체가 만성적으로 손상되는 병이다. 어느 정도 진행된 만성콩팥병은 만성신부전…
요즘같이 추운 날씨엔 관절염으로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1년 기준 관절염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582만7860명이었다.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2010)에 따르면 골관절염 유병률은 남성 5.5%, 여성 22.7%로 여…
《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는 뇌중풍(뇌졸중) 환자가 증가한다. 뇌중풍 환자가 유독 날씨가 추울 때 증가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가설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빠른 시간 내에 치료를 받아야 살릴 수 있는 급성기 뇌중풍 환자는 2011년…
당뇨병은 완치가 되지 않는 질환이다. 일단 걸리면 평생 관리하며 살아야 한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모세혈관에 이상이 생겨 시력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 심지어 신장에 이상이 생겨 혈액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해질 수도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는 …
《 누구나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기를 꿈꾼다. 새해가 되면 거창하게 운동계획을 세우고, 비싼 건강식품을 사들이는 것도 이런 소망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자신을 돌아보자. 평소 생활습관이 질병을 부르는 건 아닐까? 진정 건강한 삶을 원한다면 병을 부르는 나쁜 습관부터 바로잡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