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의료기기 개발사 인튜이티브서지컬. 수술로봇의 대명사인 ‘다빈치’를 개발한 곳이다. 다빈치를 이용한 수술은 다양한 외과 치료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정도로 보편화되고 있다. 그 덕분에 이 회사는 다빈치의 판매와 유지 보수 등으로 매년 1조 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리고 있다. 우리…
올해 5월 슈크라트 미탈리포프 미국 오리건보건과학대 교수팀은 태아의 피부세포를 핵이 제거된 난자와 결합시켜 복제 배아줄기세포를 최초로 만들어 생명과학계를 놀라게 했다. 야마나카 신야 일본 교토대 교수는 난자를 쓰지 않고도 분화가 끝난 체세포를 분화 이전 단계로 되돌리는 ‘유도만능줄기세…
우리나라 사람들이 나이가 들수록 걱정하는 질병은 ‘암’이 아닌 ‘치매’다. 뇌 수축으로 기억상실, 우울증, 망상 등이 생겨 노년의 삶을 피폐하게 만드는 치매는 10여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치료제도 없다. 물론 치매를 조기에 발견한다면 치료를 통해 치매 진행을 …
《 6일 미래창조과학부가 ‘생명과학기술(BT) 분야 투자전략’을 발표했다. ‘바이오 강국’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BT 분야에 힘을 싣겠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BT의 사업화 역량을 높여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도 엿보인다. 이에 국내 B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