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생화학분자생물학회와 한국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2010년 생화학분자생물학회로 통합됐다. 여기서 발간하는 ‘실험 및 분자의학(EMM)’은 국내 학술지로는 처음으로 ‘네이처출판그룹(NPG)’에서 출판하게 됐다. 한국물리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인 ‘첨단 및 응용물리(CAP)’는 ‘셀’의 …
미국국립과학원(NAS)은 1863년 정부가 당면한 과학기술 문제 해결을 위해 미 의회 법령으로 만들어진 과학자 단체다. 기존 회원들이 인정할 수 있는 뚜렷한 연구 성과를 낸 세계적인 과학자만이 이 단체의 회원이 될 수 있다. 이런 엄격한 자격 조건을 통과한 회원들로 구성된 NAS가…
CNS. 세계 최고의 과학 잡지인 ‘셀’, ‘네이처’, ‘사이언스’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약어로, 생명과학자들이 선호하는 학술지 순서이기도 하다. 셀은 대중을 대상으로 과학의 모든 분야를 다루는 주간지인 네이처나 사이언스와는 달리 생명과학에만 특화된 격주간 학술지다. 엘스비어…
지문·X선·동위원소·중성자·DNA…. ‘이것’은 이렇듯 굵직굵직한 현대 과학 이슈의 시작을 이끌어냈다. 또 ‘이것’은 전 세계 구독자 400만 명, 홈페이지 월평균 방문자 700만 명을 자랑한다. 바로 ‘네이처’다. 사이언스와 함께 과학저널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네이처는…
※ ‘세계 최고 학술지 시리즈’는 격주로 과학면을 통해 연재됩니다. 사이언스, 네이처, 셀, PNAS 등 세계 유명 학술지에 대한 기사가 게재될 예정이니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명 과학 저널 ‘사이언스’에 실렸다.” 과학 관련 보도에서 흔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