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다섯 살 난 우리 아이, 어린이날을 앞두고 어린이집에서 현장 견학 사진을 보내 줬는데 또래 중에 키가 가장 작아서 속상해요. 키가 자라는 보조제라도 먹이는 게 좋을까요? A: 아이는 임신이 되는 순간부터 완전한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 성장합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2세가 될…
Q: 건조한 날씨 속에 미세먼지와 황사까지 겹치면서 눈이 뻑뻑합니다. 가끔 통증도 있고요. 집에 쓰던 안약이 있는데 눈이 불편할 때 사용해도 되나요. A: 최근 따뜻한 날씨와 함께 미세먼지가 급증하는 가운데 4월에는 황사까지 몰려와 호흡기와 피부질환은 물론이고 안구질환에도 주…
Q. 전 야채를 잘 먹고 운동도 열심히 하는 데다 마른 여성입니다. 나이도 30대로 많지 않은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dL당 280mg이 나왔어요. 어떻게 된 일인가요? 마르고 소식(小食)하는 사람들 가운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름진 것…
Q. 어느 순간 갑자기 얼굴이 한쪽으로 틀어지면서 굳어졌습니다. 감각과 발음도 제대로 하기 어려워요. 정신적 충격이 큽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면마비’ 증세입니다. 찬바람을 쐬어서 생긴다고 알려져 있는 질병이지만 계절과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죠. 한쪽 얼굴…
Q. 갑자기 귀에서 소리가 나고 어지러운 증상이 반복됩니다. 이석증인 줄 알았는데 병원에서 ‘메니에르병’이라고 하네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갑자기 눈앞이 핑핑 도는 것처럼 어지러운 경우 흔히 이석증을 의심합니다. 이석증은 귓속의 평형기관 안에서 중심을 잡아 주는 추와 같은 역할…
Q. 날씨가 건조한 데다 구두까지 오래 신다 보니 뒤꿈치에 각질이 생겼습니다. 어떻게 제거해야 안전할까요? 겨울이 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져 몸 전체에 각질이 나타나는 건 일반적인 생리적 변화입니다. 특히 구두나 양말, 스타킹 등에 거의 항상 닿는 발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보호…
Q: 청와대에서 구매한 의약품 중 자낙스, 할시온, 스틸녹스 같은 약들이 마약류라는데 중독되는 것은 아닌가? 자낙스, 스틸녹스, 할시온과 같은 향정신성의약품들은 불면증이나 불안장애로 치료를 받아본 적이 있는 환자가 처방을 받는 약물이라 이게 마약류이며 중독성이 강한 약물이라는 이…
Q. 평소 머리가 지끈지끈 자주 아픕니다. 편두통도 잦고요. 이럴 땐 어떻게 하면 되나요.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치료 방법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두통의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두통이 생기면 보통 많은 사람이 뇌종양이나 중풍이 아닐까 걱정하지만, 반복되는 …
Q.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이 인기라는데, 정말 삼겹살 등 지방만 먹어도 살이 빠지나요? 요즘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단에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살을 빼는 데 단기적인 효과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
Q. 여드름으로 고민 중인 성인 여성입니다. 청소년 때 생긴 여드름이 성인이 된 후 부쩍 심해졌습니다. 여드름 피부를 원상태로 회복할 방법이 있을까요? 여드름 치료는 정보가 넘치지만 환자들의 고민은 여전합니다. 여드름을 예방하고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10대 때부터 치…
Q: 작년 추석 명절 때 과식 후 복통으로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올해도 추석이 다가오니 벌써 걱정입니다. 명절 복통 예방법을 알고 싶어요(신숙자 씨·39·서울 서초동·주부) 명절에는 과식하기 쉽고, 흔히 ‘명절 음식’으로 지칭되는 기름진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기 때문에 실제…
Q: 난소암 3기 환자입니다. 최근 난소암이 재발해 다시 항암 치료를 시작하려는데 탈모, 손발 저림 같은 항암제 부작용이 걱정됩니다. 부작용을 완화할 방법은 없나요? 난소암은 골반 깊은 곳에서 시작돼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Q: 어머니가 눈이 침침하고, 사물이 찌그러져 보인다고 말씀하세요. 단순한 노안 증상인가요? 아니면 안과에 가서 정밀 검진을 받아봐야 할까요? (김미영 씨·35·여·서울 노원구) A: 나이가 들면서 눈이 침침하거나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면 흔히 노안이 왔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
Q: 한 TV프로그램에서 ‘졸피뎀’란 수면제를 복용한 뒤 몽유병, 야간 폭식, 살인, 자살과 같은 끔찍한 일이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 방송했습니다. 졸피뎀이 국내에서 처방되는 수면제의 55%가 넘는다고 합니다. 많은 불면증 환자가 자신이 복용하는, 혹은 복용할지도 모를 수면제에 불안을 …
Q. 수영장에서 물놀이를 한 다음 날 아이 눈에 크고 찐득한 눈곱이 끼어 있고 눈물이 납니다. 아이는 눈이 아파 눈을 뜰 수가 없다고 보챕니다. 동생과 다른 가족에게도 옮길까 봐 걱정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박지연 씨·42·여·서울 강동구) 눈은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항상 공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