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생후 13개월 된 아기 엄마입니다. 얼마 전 아이에게 로타바이러스 장염 예방주사를 맞혔는데요. 로타바이러스 장염이 예방주사를 맞아야 할 만큼 심각한 장염인가요? 증상 및 예방법 등이 궁금합니다. ―최수연 씨(서울 성동구 금호동)A: 로타바이러스 장염은 매년 이맘때 아기 엄마들…
Q :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가 벌써부터 칠판 글씨가 잘 안 보인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는 ‘가짜 근시’가 있어서 잘 알아보고 안경을 맞춰야 한다고 하던데…. ‘진짜 근시’와 ‘가짜 근시’는 어떻게 다른 건가요? ―여혜리 씨(서울 송파구 잠실) A : 요즘 안경 낀 어린이가 …
폐렴구균 백신이 다당질과 단백접합 두 가지가 있다고 하던데…. 두 종류를 다 맞아도 상관없는 건가요? 이미 무료 다당질백신을 접종받았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직장인 서윤미 씨(서울 강동구 명일동) 현재 국내에 도입된 성인용 폐렴구균백신은 제조 방법에 따라 다당질백신과 단백접합…
Q : 미국 본토에서 에볼라 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발견되면서 에볼라 공포가 다시 확산되고 있습니다. 에볼라 감염, 정말 걱정 안 해도 되는 건가요? ―직장인 최영진 씨(서울 성북구 길음동) A : 에볼라 바이러스는 급성 열성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
Q : 치매 치료제에 대한 보험 적용이 이달부터 확대됐다고 들었습니다. 환자들이 어떤 혜택을 보는 건가요. 또 치매 치료제 종류도 다양한데 어떤 약을 어느 단계에서 복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주부 양소정 씨(경기 의정부시 호원동) A : 국내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치매환…
Q : 인천 아시아경기대회를 계기로 중년 나이에 늦게나마 운동을 시작해 보려 합니다. 많은 종목 가운데 어떤 종목이 나에게 맞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명윤 씨·인천 남동구 구월동) A : 일반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업무 등으로 운동 감각이 무뎌진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
Q : 요즘 눈에 자주 경련이 일어납니다. 예전에도 한번씩 눈이 떨린 적이 있지만 요즘 들어 부쩍 자주 떨려요. 그냥 둬도 괜찮을까요? ―대학생 김하나 씨(경기 과천시 갈현동) A : 눈에 생기는 경련은 눈꺼풀 근육이 떨려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사실 눈꺼풀 근육은 우리 신체 중…
요즘 중장년층에서 대상포진에 많이 걸린다던데 명절 스트레스나 과도한 집안일로도 생길 수 있나요?(직장인 조윤희 씨·경기 고양시 덕양구 신원동) 계절이 바뀌는 9월은 대상포진이 많이 발생합니다. 갑자기 무리한 일을 해 피곤이 쌓이거나, 평소 하지 않던 과격한 활동, 극심한 스트레스 …
Q.최근 심장 혈관이 여러 군데 막혔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스텐트는 한 번 시술할 때 여러 개를 넣을 수 있는지, 그래도 몸에 무리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직장인 김경희 씨(경기 수원시 권선구 입북동) A.스텐트는 혈관의 다양한 크기에 맞게 얇은 금속으로 제작된 원통 모양의 그…
Q. 벌써 입추도 지났고 아침저녁으로 조금씩 쌀쌀해지는 걸 느낍니다. 환절기 건강을 위해 성인들이 맞아야 할 백신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직장인 조대성 씨(서울 강동구 상일동) A. 기온이 떨어지는 환절기에는 노인, 만성질환자, 면역력이 약한 분들의 경우 병세가 악화되거나 …
Q.무더운 여름철, ‘이열치열’이라는 말처럼 더위를 더운 음식으로 이겨낼 수 있는 건가요? 서울 동작구 김창희 씨(42) A.열(熱)을 열로 다스린다는 이열치열. 뜨거운 음식으로 여름 더위를 이긴다는 말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더운 음식을 먹었을 때 우리 몸은 시원함을 느끼…
Q.여름철 땀이 너무 많이 나서 걱정입니다. 땀을 좀 적게 흘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서울 강동구 정준호 씨(23·학생) A.여름철 무더운 날씨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우리 몸의 체온을 조절하기 위한 생리적인 현상이죠. 일반인은 보통 하루에 600∼700mL…
Q.백내장 수술 늦춰도 상관없나요? ―서울 강남구 최진우 씨(63) A.백내장으로 진단 받은 환자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것이 언제쯤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은지입니다. 과거엔 백내장이 충분히 진행된 뒤 수술하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안구에 절개창을 크게 열고 물리적으로 수정체를 …
Q.수영장에 다녀온 뒤 눈이 시리고 귀가 먹먹해요. 제게 무슨 문제가 생긴 걸까요? ―서울 중구 김경훈 씨(22·대학생) A.여름철 해변이나 계곡, 수영장 등에서 물놀이를 하다 보면 눈과 귀에 물이 들어가기 쉽지요. 잘못 관리하면 눈병과 외이도염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
Q.여름철 심해지는 발 냄새,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서울 강남구 이준호 씨(29·회사원) A.발 냄새는 날이 덥고 습할수록 특히 심해집니다. 발에서 나는 땀과 세균이 만나 냄새를 만들기 훨씬 수월해지는 환경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실 발에서 나는 땀 자체는 대부분 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