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소변에 피가 묻어 나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기나요? ―회사원 양선우(가명·48·서울 관악구) 씨 A.혈뇨란 혈관 속에 존재해야 할 적혈구가 소변에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소변 색깔이 선홍색이나 핑크색으로 보이고, 출혈이 발생한 지 오래되면 적혈구 안의 철이 산화돼 간장색…
Q.어버이날을 맞아 자녀에게 전동칫솔을 선물 받았습니다. 전동칫솔이 치아에 해롭다는 얘기도 있던데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직장인 이석재 씨(서울 송파구 방이동) A.전동칫솔은 전기모터로 작동하는 칫솔로 미세한 손동작을 잘할 수 없는 사람에게 유용합니다. 작동방식에 따라 회전운동식…
코골이 수술,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주부 한상연 씨(서울 종로구 효자동) 코를 고는 사람은 가족의 수면을 방해할 뿐 아니라 단체생활에서도 환영받지 못하곤 하죠. 군대 내무반 생활 등에서도 코골이로 어려움을 겪는 남성이 많습니다. 수면 중 호흡을 할 때면 공기가 코, 여린입…
Q.걸을 때마다 발이 아픈 ‘내성발톱’ 환자입니다. LA 다저스의 류현진 선수도 같은 병이라던데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직장인 김진현 씨(서울 강동구 고덕동) A.내성발톱은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엄지발톱에 잘 생기며 나이가 들수록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
Q.비만 치료를 위해 약을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주부 박선영 씨(46·서울 강동구) A.비만은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의 주범입니다. 적정 표준체중을 넘어서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비만 치료를 위한 약물로는 지방흡수 차단제나 식욕억제…
Q.사랑니, 뽑아야 하나요? ―대학생 김선아 씨(25·서울 서대문구) A.사랑니를 빼야 할지, 그냥 둬야 할지를 두고 궁금해하는 분이 많습니다. 같은 사랑니라도 진단하는 의사마다 말이 달라서 헷갈리죠. 사실 사랑니는 여러 치아 중 하나로 혹이나 종양 같은 게 절대 아닙니다. 사랑…
Q. “양치질도 열심히 하는데…입 냄새 없애는 방법 없을까요?” ―직장인 박종서 씨(서울 서대문구 창천동) A. 건강한 사람도 누구나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 입 냄새가 날 수 있어요. 가족과 친구, 직장 동료 등 가까운 지인들이 자연스럽게 알려줘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좋습니…
Q. “고용량 비타민C 정말 몸에 좋은가요?” ―직장인 이기쁨 씨(29·경기 성남시 분당구) A. 최근 고용량 비타민C(1000mg 이상) 알약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루 한 알씩만 섭취하면 피로도 풀리고, 피부 노화도 방지하고, 심지어 각종 암까지…
Q. “자궁경부암 백신, 정말 위험한가요?” ―직장인 최승연 씨(33·서울 송파구) A. 최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한 의학자들이 자궁경부암 백신의 위험성을 제기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에 포함된 알루미늄 솔트가 치매나 신경계 염증 등 부작용을 부를 …
《 생활 속 의학상식을 전문가들과 상담할 수 있는 ‘이게 궁금해요’를 새롭게 신설합니다. 평소 궁금했던 사항을 health@donga.com으로 보내주시면 그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직접 지면을 통해 상담해 드립니다. 》 Q. “없애도 계속 나는 티눈,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