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뭐지’라며 다가선다. 그림을 본 뒤 다들 얼굴부터 찌푸린다. 목에 커다란 구멍이 뚫린 모습을 보면 누군들 인상을 쓰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럼에도 대학생 김민지 씨(23)를 비롯한 대다수 시민은 단호했다. “혐오감보다 더 중요한 건 담배를 끊게 하는 거 아닌가요? 가장 큰 …
실내 흡연실을 잘 관리하면 간접흡연을 막을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그렇지 않다”고 입을 모은다. 이기영 서울대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교수는 30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밀폐된 공간에서 담배 1개비 분량의 유해물질을 완전히 빼내려면 최고 강도의 태풍(초속 44m 이상)급 환기설비가…
“김 과장! 거기서 ‘우라’(당구에서 ‘뒤돌려 치기’의 속어)로….” 담배를 한 손에 든 채 흡연실 밖으로 고개를 빠끔히 내민 40대 남성이 일행에게 소리쳤다. 28일 오후 7시 반 서울 종로구 S당구장은 인근에서 일하는 회사원으로 가득했다. 당구장 안 공기는 담배 연기로 매캐했다…
학교 주변 50m 이내 편의점에서는 담배 광고를 금지하고, 건물 내 흡연실 설치를 원천 봉쇄하는 법 개정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의 ‘담배 없는 대한민국(Tobacco Endgame)’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통해 현재 40%인 성인 남성 흡연율을 202…
편의점에 들어가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이 계산대다. 그 뒤에는 화려한 색상의 담배가 진열돼 있다. 보지 않으려고 해도 눈에 띈다. 청소년도 예외가 아니다. 서강대 유현재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지난해 청소년 20명에게 아이트래킹(Eye-tracking) 장비를 쓰게 하고 편의점 내부…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동아일보 취재팀은 A초교 6학년 2개 반 학생 46명…
아이코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에 일반담배와 유사한 ‘경고그림’이 들어가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기존 담배의 경고그림이 지금보다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내년에 시중에 팔릴 담뱃갑에 들어갈 새로운 경고그림을 결정하는 ‘경고그림위원회’가 이르면 이달 말 열릴 예정”이라고 …
지난해 10월 군에 입대한 대학생 이모 씨(21). 하루 담배 한 갑을 피웠던 그는 경남 진주 공군훈련소에 입소한 뒤 규칙에 따라 강제 금연을 해야 했다. 처음엔 힘들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견딜 만했다. 1개월 뒤 자대(국방부 근무지원단)에 배치된 뒤 부대 내 금연클리닉에 등록했다. …
담배 한 개비를 피울 때마다 25t 화물차가 200km 주행하며 내뿜는 만큼의 벤젠(1군 발암물질)이 입안으로 들어온다는 정부의 분석 결과가 처음으로 나왔다. 담배 한 개비에서 검출된 유해성분은 1군 발암물질 7종을 포함해 총 32종이나 됐지만, 제조사에 성분 함량 공개를 요구하는 법…
“저걸로 주세요.” 직장인 박모 씨(42)는 요즘 담배를 사러 갈 때면 편의점 담배 진열대를 한참 훑어본 뒤 이렇게 말한다. 덜 혐오스러운 경고그림이 붙은 담배를 고르기 위해서다. 박 씨가 가장 ‘선호’하는 경고그림은 아이 얼굴이 그려진 담배(사진)다. 박 씨는 “웬만하면 담뱃갑…
담배를 피우는 중고등학생 비율이 지속적으로 줄어 현재는 100명 중 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1명이었던 청소년 흡연율이 5년 만에 절반 가까이 줄었다. 질병관리본부의 제12차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에 따르면 전국 청소년의 ‘현재 흡연율’은 2011년 12.1%에서 …
“우리는 이분을 기억해야 합니다. 나이는 55세. ‘슈퍼 영웅’이었던 분!” 경쾌한 음악과 함께 망토를 걸친 한 남성의 모습이 나온다. 남성이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도 등장한다. 하지만 갑자기 반전이 일어난다. 이 남성은 어눌한 발음으로 “저는 혀를 잃었습니다. 32…
“연말이라 유혹이 너무 많아요. 특히 술이 좀 들어가면….” 12월이 되면 흡연자는 흡연자대로, 담배를 끊은 사람은 그들대로 괴롭다. 넘쳐나는 송년회 탓에 음주가 늘면서 담배를 평소보다 많이 피우거나 금연 계획이 실패로 돌아가곤 하기 때문. 회사원 박재원 씨(42)는 “6개월을 버텼…
“정말, 내년에는 꼭 끊겠습니다!” 연말 송년회 자리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새해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담배를 살 때마다 느끼는 ‘섬뜩함’이 금연을 계획 중인 흡연자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가 추진한 ‘담뱃갑 흡연 경고 그림’ 제도가 23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이다…
6000명. 1200억 원. 매년 흡연이 원인이 돼 사망하는 사람과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다. 이 때문에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담배를 규제하는 것을 넘어 아예 세상에서 사라지게 하자는 ‘담배 종반전(Tobacco endgame)’ 관련 정책들이 힘을 얻고 있다. 가장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