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나 페이스북의 뉴스피드가 가짜 뉴스를 확산시키는 주된 원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 저널리즘 스쿨 디지털 저널리즘 연구기관인 타우 센터(Tow Center)의 조나단 올브라이트 리서치 이사가 …
“갈수록 뉴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가 진짜로 필요한 뉴스가 줄고 있다. 이런 상황을 살아남는 방법은 틈새시장을 발굴해 특정 수용자 집단을 집중 공략하거나, 스타 언론인을 키우는 것뿐이다.” 미디어 혁신과 정보기술(IT) 분야 전문가인 마크 브로더슨…
“독자를 뉴스로 유인하는 도구는 ‘글(text)’이 아니라 사진과 동영상 같은 ‘시각 콘텐츠(visual contents)’다.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언론과 언론사는 살아남을 수 없다. 1명의 기자가 글도 쓰고 동영상도 찍으라는 것이 아니라 뉴스룸에서 비주얼을 담당하는 인력이 대폭 …
온라인 공간에서 기사를 공짜로 소비하던 젊은 세대들이 포털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범람하는 ‘가벼운 기사’에 싫증을 느끼고 있다. 속보와 재미만 강조한 짜깁기성 기사가 넘쳐나면서 오히려 양질의 긴 기사를 천천히 느리게 읽고 싶다는 독자들이 늘고 있다. 2014년 6월 독일 기자 리코 그…
올해 초 아내와 독일 베를린으로 이민을 간 김한주 씨(30)가 수시로 이용하는 뉴스 애플리케이션(앱)이 있다. 2016년 2월 독일 최대 미디어그룹 악셀슈프링어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출시한 ‘업데이(Upday)’다. 김 씨는 베를린에서 만난 기자에게 “그간 구글, 애플 등 많은 뉴스…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매일 오후 6시 30분. 퇴근길 지하철을 탄 프랑스 파리 시민 젬마 올리버 씨(48)의 스마트폰의 알람이 울린다. 매일 이 시간에 도착하는 e메일 알람 소리다. 발신 주체는 큐레이션 전문 프랑스 뉴미디어 ‘브리프미(Brief.me)’다. 2015년 출범한…
“우리의 구독자만이 우리를 살릴 수 있다(Seuls nos lecteurs peuvent nous acheter).” 2008년 3월 등장한 한 프랑스 온라인 신문의 준엄한 외침이다. 세계 최고 여성 갑부로 유명한 고(故) 릴리앙 베탕쿠르 로레알 상속녀,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
어떤 사람이 5분 동안 어떤 뉴스 웹사이트를 방문했다고 가정하자. 여기에서 수백 개의 데이터가 생성된다. 검색창에 기사를 검색하고, 댓글을 등록하는 등 사용자의 의도가 담긴 작업 이외에도, 사용자가 어떤 기사에서 몇 초 동안 머물렀는지, 어떤 분야의 기사를 연속해서 읽었는지 등의 행위…
8월 초 미국 뉴욕 맨해튼의 심장부를 가로지르는 ‘아메리카 애비뉴’(Avenue of the Americas, 6th ave)에는 여름을 알리는 비가 내리고 있었다. 가장 혁신적인 경제전문 뉴미디어로 ‘쿼츠(Quartz)’의 본사는 아메리카 애비뉴와 21번가 교차점 근처에 있었다. 1…
《 ‘솔루션 저널리즘(solution journalism).’ 최근 미국 미디어 업계에서 각광받는 이론이다. “언론이 사회 문제 고발과 비판에 그치지 말고 이를 해결하는데 기여해야 한다”는 거다. 언론이 권력 감시를 넘어 적극적인 현실 개입을 하라는 취지다. 양극화 등 난제를 다루려면…
‘롱폼 저널리즘(Long form Journalism).’ 일반 기사와 단편소설 중간 정도 분량의 긴 기사를 말한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알맹이 없는 속보와 가짜 뉴스가 넘쳐나자 역설적으로 고품질의 긴 기사를 천천히 느리게 읽고 싶다는 독자가 늘고 있다. 이런 요구를 반영해 등장…
“모든 미디어가 콘텐츠를 100% 직접 만들어야만 할까요? 남이 만든 콘텐츠를 가공하거나 널리 전파하는 것 또한 미디어의 역할 아닐까요?”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 가상현실(VR) 동영상 전문 매체 ‘옴니버트’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인 마이클 러커(31)는 기자에게…
미국 소셜미디어 분석업체 ‘튜블러’는 매달 페이스북 조회 수가 높은 세계 동영상 콘텐츠 제작업체 순위를 발표한다. 9월 12억 건의 조회 수로 6위를 차지한 회사는 ‘도도(The Dodo)’. 2014년 1월 당시 미 컬럼비아대 박사과정에 있던 이지 레러와 전 워싱턴포스트(WP) 기자…
《 정보기술(IT) 혁명, 소셜미디어와 검색 플랫폼의 거대화, 가짜뉴스 등으로 세계 언론이 유례없는 위기를 맞았다. 이런 상황에서도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보도 양식과 비즈니스 모델로 저널리즘 혁신을 이끄는 뉴미디어 스타트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미국 프랑스 독일 등 뉴미디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