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를 타면 5시간 넘게 걸리는 환자 이송이 닥터헬기 덕분에 1시간으로 줄었습니다.”(백령병원 정형외과 의사 이승열 씨) “닥터헬기에 탑승한 환자가 내 가족일 수 있다고 생각해주면 좋겠어요.”(백령도 주민 이호영 씨) 서해 최북단 섬, 인천 옹진군 백령도 주민들에게 닥터헬기는 …
“배를 타면 5시간 넘게 걸리는 환자 이송이 닥터헬기 덕분에 1시간으로 줄었습니다.”(백령병원 정형외과 의사 이승열 씨) “닥터헬기에 탑승한 환자가 내 가족일 수 있다고 생각해줬으면 좋겠어요.”(백령도 주민 이호영 씨) 서해 최북단 섬, 인천 옹진군 백령도 주민들에게 닥터헬기는 …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 전용 유튜브 채널(소생2019)에 아주대병원 이국종 권역외상센터장(외상외과 교수)이 해외에서는 어떻게 닥터헬기를 운영하는지를 소개한 동영상을 올려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주로 지정된 장소(임계점)에서만 닥터헬기의 이착륙을 허용하는 반…
병원 엘리베이터는 대부분 의료진과 환자가 함께 이용하는 공간입니다. 그런데 간혹 엘리베이터 내 환자와 보호자 등이 있는 상황에서 직원이나 의료진이 환자의 병명이나 증상을 애기하거나 환자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는 대화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엘리베이터에 같이 탄 환자와 보…
20일 의료계의 수장들이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에 속속 참여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학회 김승철 이사장은 17, 18일 양일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제61차 산부인과 학술대회를 열면서 소생 캠페인 동참을 알렸다. 김 이사장은 “산모의 경우 닥터헬기로 구조될 경우 …
대구일과학고등학교 전교생 208명이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에 참가하는 동영상을 학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렸다. 이에 앞서 충북 청주 세광고 학생 20여 명이 소생 캠페인에 참여한 동영상을 SNS에 올린 바 있다. 소생 캠페인이 고등학생들로 확산되고 있는…
전국 닥터헬기를 운영 및 관리하는 곳인 국립중앙의료원의 정기현 의료원장이 17일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에 참여했다. 정 원장은 “닥터헬기는 첨단의료 장비와 의료진이 탑승하는 응급의료 전용 헬기임에도 운항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응급환자의 이…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이 의료계로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14일 13만 명 의사들의 수장인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이 소생캠페인의 동참과 함께 동영상을 대한의사협회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면서 의사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최 회장은 “대한의사…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에 공감하는 움직임이 연예계로도 확산되고 있다. 생명을 살리기 위한 닥터헬기 소리를 성숙하게 받아들이자는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는 연예인들의 응원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다. 14일 방송되는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배우 이창훈 씨, …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이 야구계와 축구계에서도 확산되고 있다. 프로야구단에서는 KT 위즈를 대표하는 선수 3인방이 소생캠페인에 참여했다. 2루수인 박경수 선수가 소생캠페인 시작을 알리면서 같은 구단 내 강백호 선수, 유한준 선수가 소생캠페인의 릴레이로 참여…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항공응급의료협회 양혁준 회장(가천대 길병원 응급의학과)은 소생 캠페인에 동참하는 동영상을 찍어 가천대 길병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렸다. 한국항공응급의료협회는 국내 유일의 항공응급의료 관련단체로 닥…
닥터헬기가 생명을 구하려는 순간, 역설적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크다. 잠깐 방심하는 사이 기체가 지상의 구조물과 충돌하거나 헬기 근처에 있는 사람이 다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응급환자 곁을 지키는 보호자나 신고자들이 정확한 행동 요령을 숙지해야 예상치 못한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
지난해 10월 경북 문경시에서 교통사고로 중증외상을 입은 40대 환자가 발생했다. 가까운 곳에 중증외상 환자를 치료할 병원이 없어 안동병원에서 응급의료전용헬기(닥터헬기) 의료진이 출동했다. 하지만 환자를 태우기로 한 문경시 영강체육공원에는 사전에 통보되지 않은 체육행사가 열리고 있었다…
생명을 살리는 닥터헬기 소리를 성숙하게 받아들이자는 ‘닥터헬기 소생 캠페인’에 공감하는 움직임이 각계각층으로 확산되고 있다. 의료계를 비롯해 체육계, 문화계, 일반 시민들로부터 “타인의 생명을 위해 잠깐의 불편은 감내하자”는 응원의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다. 2002년 월드컵 4강 주역…
요리연구가 빅마마 이혜정 씨, 딸 고준영 씨 두 모녀가 소생 캠페인에 참여하는 동영상을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이들은 소생을 의미를 살리는 연기를 서로 펼치면서 일반인들에게 소생의 의미를 잘 전달시켰다. 이혜정 씨 앞에서 갑자기 풍선을 터트려 엄마를 깜짝 놀라게 한 고 씨. 그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