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스트레칭 마지막 회로 시원한 발바닥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본다. 발바닥은 피로가 쌓이면 염증이 잘 생길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족저근막염이 올 수도 있다. 이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발바닥 스트레칭, 발가락 스트레칭, 볼 마사지, 발목 근력운동 등이 있다. 무릎관절 치료 분야 전문가…
이번 ‘게으른 스트레칭’은 걸을 때 삐기 쉬운 발목 부위 스트레칭을 알아본다. 발목 옆 근육 스트레칭은 발목이 삐는 것을 방지한다. 발목 뒤쪽과 앞쪽 근육 스트레칭은 아킬레스건염이나 족저근막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무릎관절 치료 분야 전문가인 고용곤 연세사랑병원장이 도움말을 …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 이번 회에는 무릎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한 무릎 근육 강화 스트레칭을 알아본다. 무릎은 스포츠 활동 시 손상되기 쉬운 부위다. 무릎 앞뒤와 좌우를 둘러싼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스트레칭이 중요하다. 무릎관절 치료 분야 전문가인 고용곤 연세사랑병…
이번 ‘게으른 스트레칭’은 다리 부위 첫 회로 고관절(엉덩 관절) 스트레칭을 다룬다. 고관절은 골반뼈와 대퇴골이 연결되는 관절로,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관절이다. 고관절 주위에는 엉덩이 근육을 비롯해 많은 근육들이 있다. 이들 근육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중요하다. …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 마지막 회로 다리 부위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본다. 다리 부위는 고관절(엉덩관절)과 무릎관절, 발목, 발바닥 등을 포함한다. 이번 회는 무릎관절 치료 분야 대가인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원장(사진)이 조언했다. 30년 경력의 클래식 발레 전문가인 양…
이번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발레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본다. 발레는 팔뚝이나 허벅지 근육처럼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큰 근육을 사용하기보다 평소에 거의 쓰지 않는 신체 안쪽의 작은 근육을 주로 사용한다. 다시 말해 허벅지 무릎…
운전하거나 일하거나 쉴 때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가벼운 허리 통증을 해소하는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게으른스트레칭’은 대전 필한방병원 윤제필 원장이 조언했다. 30년 경력의 클래식 발레 전문가 양지요 발레드파리 원장이 모델로 참여했다. 라이나전성기재단이 동영상을 촬영했다. …
이번 시간은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거나 통증을 줄이는 스트레칭이다. 허리디스크가 생기면 염좌나 협착증과는 달리 한쪽 다리가 많이 저리게 된다. 이때 허리디스크 여부를 알기 위해 자가진단법으로 하지직거상검사법이 있다. 이 검사는 똑바로 누워 다리를 천천히 들어올렸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지를 …
허리염좌(捻挫)는 척추 뼈와 디스크를 잡고 있는 근육이나 인대가 수축하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이다. 흔히 ‘허리를 삐었다’ ‘근육이 놀랐다’ 또는 ‘담이 결린다’ 같은 증상 표현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은 허리염좌를 예방하거나 통증을 줄이…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 이번 주에는 척추관협착증을 다룬다. 척추관 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척추뼈 주변의 인대 등이 두꺼워지면서 척추신경이 지나는 척추관이 좁아지는 증상이다.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걷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꼬부랑 할머니처럼 점점 허리가 구부러진다. …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 이번엔 허리편이다. 허리를 바로 세우는 척추도 나이가 들거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손상이 생기면서 각종 질환을 야기한다.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 척추디스크, 척추측만증, 허리염좌, 척추관협착증, 척추후관절염 등이다. 의외로 잘 모르는 흔한 질…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 어깨 편 마지막 회다. 이번에는 어깨근육 강화 방법을 알아본다. 건강한 어깨를 유지하기 위해선 스트레칭뿐만 아니라 어깨근육이 튼튼해야 한다. 어깨를 감싸고 있는 여러 근육이 강화돼야 어깨가 받는 충격을 잘 흡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부상도 막을…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 세 번째는 집에 있는 막대기와 수건 등을 활용한 어께 스트레칭법이다. 이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양쪽 어깨 부위를 큰 부담 없이 동시에 스트레칭할 수 있어 노약자나 환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도구를 이용한 어깨 스트레칭을 통해 대표적 어깨 …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의 이번 주제는 ‘목 돌리기’다. 지금까지 배운 스트레칭 중에서 가장 어려운 동작이다. 목 돌리기는 목을 굽히고, 뒤로 젖히고, 옆으로 기울이는 동작을 모두 합친 복합운동이다. 턱에서 시작해 쇄골까지 이어지는 근육이 긴장하면 자고 일어났을 때…
‘100세 건강을 위한 게으른 스트레칭’의 이번 주제는 ‘목 기울기’에 대한 것이다. 목이 과도하게 긴장하면 흔히 목 주위가 많이 ‘뭉쳤다’고 말한다. 이럴 때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법이 바로 목 기울기 운동이다. 머리부터 어깨, 팔까지 이어주는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고개를 옆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