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국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18.4%를 차지한다. 그중 절반 가까이는 1인 가구다. 홀로 지내는 노인은 다양한 건강 문제에 직면한다. 고령층 1인 가구에 대한 헬스케어 서비스의 필요성이 커지는 이유다. 고큐바 테크놀로지는 나날…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검사는 수십, 수백 개의 유전자를 한 번에 대량으로 처리해 빠른 시간 안에 개인 유전체를 분석할 수 있는 최신 유전자 분석 기술이다. NGS 검사를 활용하면 암 질환과 관련된 환자의 유전자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암 예방과 진단은 물론 표적치료제 등…
의료 인프라가 취약한 국가에선 조기 진단을 받고 싶어도 필요한 서비스에 접근하기가 어렵다. 세계에서 섬이 가장 많은 나라인 인도네시아가 그렇다. 병원 접근이 어렵고, 인구 대비 의사 수가 적어 조기 진료를 받기 어려운 구조다. 이 경우, 환자들은 가벼운 증상을 무시하고 방치하다가 더욱…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기기와 같은 의료 영상 기술은 진단뿐만 아니라 수술 전 환자의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수술 과정에서의 안전을 확보한다. 우리나라의 CT, MRI 장비 보유 수준은 2022년 기준 인구 100만 명당 각각 40.6대, 34.2대다. 경제협력…
2022년 중앙암등록본부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갑상샘암(갑상선암)이다. 갑상샘암은 진행 속도가 느리고 예후가 좋은 편이라 ‘착한 암’이라는 건 알고 있지만 늦게 발견하면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진행 속도가 빨라 위험성이 커질 수 있다. 특히 갑상샘 …
라식과 라섹 등 시력 교정 수술은 이미 대중화됐다. 그러나 빛 번짐 현상과 안구건조증을 비롯해 수술 뒤 다시 시력이 나빠지는 근시 퇴행, 원추각막 등과 같은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최근 이러한 굴절 수술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안과 전문 기술회사인 웰씨는 레이저 불균형 각막…
여성 암 중에서 국내 1위로 발생하는 암은 유방암이다. 세계적으로 봐도 마찬가지다. 유방암 중에서도 15∼20% 내외로 걸리는 난치성 유방암이 있는데 ‘삼중음성유방암’이다. 다른 유방암과 다르게 젊은 여성에게 많이 걸린다. 이에 암을 넘어 건강한 문화를 만드는 사람들을 목표로 암 경험…
핸드폰으로 나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 내 몸이 점점 좋아지고 있는지, 나빠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면 . 실제로 손쉽게 건강을 체크하고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는 스마트한 헬스케어 업체가 있다. 바로 헬스맥스라는 기업이다. 이상호 헬스맥스 대표(사진)를 만나 어떻게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환자는 어떻게 진단받고, 진단받은 질환을 또 어떻게 이겨나가고 있을까? 환자 입장에서 질환을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알려주는 ‘따뜻한 환자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번에는 시신경척수염이라는 질환이다. 신경을 손상시키는 시신경척수염은 환자의 90%가 여성으로, 특히 30, 40대 …
환자는 어떻게 진단받고, 또 진단받은 질환을 어떻게 이겨 나가고 있을까? 환자 입장에서 질환을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알려주는 ‘따뜻한 환자 이야기’ 세 번째를 시작한다. 세번째 주인공은 태어나면서부터 선천성신경섬유종을 앓고 있는 13세 태경군이다. 신경섬유종은 대부분 10세 …
노인 인구가 급증하고 이에 노인 돌봄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면서 간병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2023년 기준 돌봄 노인 인구는 450만 명. 그러나 노인장기요양보험을 통해 수혜를 받는 인구는 90만 명에 불과하다. 이 중 50만 명은 하루에 3∼4시간 정도만 돌봄 혜택을 받는다. 간병…
환자는 병을 어떻게 진단받고, 또 진단받은 질환을 어떻게 이겨나가고 있을까? 환자 입장에서 질환을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알려주는 ‘따뜻한 환자 이야기’를 시작한다. 지난번 폐암에 이어 두 번째 따뜻한 환자 이야기는 2019년 국내 환자 수 13명, 2020년 1명이 발생한 극…
인공와우는 보청기로도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고도 난청일 때 이식하는 의료기기다. 워낙 고도의 기술이라 아직까지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런데 국내서도 인공와우를 만드는 회사가 탄생했다. 민규식 대표(사진)의 ‘토닥’이다. 민 대표는 서울대 물리학과 출신으로 삼성전자 의료기기 사업…
최근 ‘바늘 없는 주사기’가 속속 나오고 있다. 통증이 상대적으로 작고 바늘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피부 미용 분야에서 사용자가 점차 늘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먼저 나온 것이 레이저를 이용한 바늘 없는 주사기인 ‘미라젯’이다. 미라젯은 의료기기업체인 제이에…
2021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 국민 중 100만 명을 고통 받게 한 질환이 있다. 바로 만성 염증성 질환인 ‘아토피피부염’이다. 단순한 피부질환으로 생각하고 치료를 소홀히 하기 쉬운 아토피피부염은 유전 및 환경요인, 환자의 면역체계이상 등 복합적인 이유로 발병한다. 아토피피부염에 …